[ 괴산여행 ]

괴산군 가볼만한 곳

이근립 처 호소사 열녀각

이근립처 호소사 열녀각은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행촌리에 있는 열녀각으로 호소사는 이근립 처의 이름입니다.

충북 괴산군 연풍면 중앙로 4

(충북 괴산군 연풍면 행촌리 653)

이근립의 처 백천호씨 호소사의 열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정려입니다.

1636년(인조 14) 괴산의 연풍고을 관리로 있던 이근립은 군량미를 거둬 강화도로 떠났는데

불길함을 느낀 호소사는 남편의 옷에 자신만 알아볼 수 있는 표식을 해두었습니다.

그해 겨울 병자호란이 일어나 남한산성이 함락되고 강화도조차 적의 수중에 들어가자

이 소식을 들은 호소사는 천리길을 걸어 적군이 들끓는 전쟁터로 남편을 찾아 나섰습니다.

온갖 고생 끝에 강화도에 다다라 남편을 찾아 헤맨 지 수 일만에 남편의 시체를 발견하였고,

시체를 직접 운반하여 고향으로 돌아와 남편의 장사를 지낸 후에 무덤 앞에서 통곡하고 자결하였다고 합니다.

행정마을회관 옆에 위치한 호소사 열녀각 옆에는 수령 180년의 느티나무 보호수가 있으며 나무가 울창해서 그늘이 매우 넓습니다.

열녀각 옆에는 호소사 쉼터가 마련되어 잠시 정자에 앉아 땀을 식히며 쉬어가기 좋답니다.

이 일을 전해 들은 관아에서 호소사의 시신을 거두어 남편 무덤에 합장하고, 마을 입구에 열녀각을 세웠습니다.

호소사열녀각은 정면 1칸·측면 1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낮은 담장으로 둘러져 있으며,

내부에 ‘열녀 율생 이근립처 호소사지정려(烈女律生李根立妻扈召史之旌閭)’라고 쓰인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열녀각 도로 건너편에는 단층주택건물에 귀여운 벽화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소소한 여행으로 기념사진 찍기 좋습니다.


※찾아오시는길

괴산 호소사 열녀각 : 괴산군 연풍면 중앙로 4-6


{"title":"[SNS서포터즈] 이근립 처 호소사 열녀각","source":"https://blog.naver.com/goesan-gun/223934147548","blogName":"괴산군청 ..","domainIdOrBlogId":"goesan-gun","nicknameOrBlogId":"괴산군청","logNo":22393414754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