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시간 전
봄빛을 가득 담고 있는 '서산 해미국제성지'
해미국제성지에서 만나는
성스러운 봄
충남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274-10
이제 봄이 깊어가면서 아름다운 꽃이 피어나는데 서산시 해미 천변에도 아름다운 벚꽃이 피어나 멋진 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천변에 있는 벚나무에 피어나는 벚꽃은 정말 멋집니다.
해미 천변의 벚꽃을 돌아본 후에 해미국제성지로 향했습니다. 하늘이 맑아 더 눈부신 모습에 더 감사한 날입니다. 해미국제성지 주변에 벚꽃이 피어있어 더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 어우러지면서 피어나는 벚꽃이 곱습니다.
자동차를 주차장에 주차하고 천천히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내려가다 보면 초가지붕으로 된 작은 집이 있는데 ‘이름 없는 집’이다. 이 안에는 성경을 필사하게 되어 있어 이곳에서 일정한 부분의 성경을 이어서 쓸 수 있는데 이날은 문을 닫아 놓았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입구 왼쪽에 성모마리아상이 있어 좀 더 숙연해지게 합니다. 보면서 성스러움이 넘쳐흐르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곳에서 왼쪽으로 프란치스코 교황의 상이 서 있습니다. 인자한 미소가 먼저 들어옵니다.
2014년 8월 16일 교황 프란치스코가 대한민국을 방문하였습니다. 교황의 대한민국 방문은 역사상 두 번째의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당일 광화문 앞에서 교황 집전 아래 순교자 124위 시복식이 열렸습니다. 여기에는 해미 순교자인 인언민(마르티노), 김진후(비오), 이보현(프란치스코)의 3위가 함께 시복되었습니다.
교황청은 2021년 3월 1일 해미순교성지를 국제성지로 지정해 선포했다. 한국에서 국제성지로 선포된 곳은 2018년 9월 서울대교구 순례길 이후 두 번째이며, 아시아에서는 세 번째다. 통상 가톨릭교회에서 말하는 성지는 교구 성지. 국가 성지 그리고 국제성지 3가지로 분류됩니다.
이곳에는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어 있고, 무명 순교자의 묘도 있어 돌아보면서 숙연해집니다. 여름이 오면서 더위가 찾아왔지만, 천천히 돌아보면서 이곳의 역사와 순교자들의 숭고한 신앙을 생각해 보아도 좋습니다.
여숫골은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에 있는 천주교 성지로 이곳에는 지금 해미 천주교회가 있고 그 안에 성지로 조성되어 많은 천주교 신자들에게는 성지순례의 장소가 되고 있고 관광객들에게도 이곳을 찾으면서 숙연하게 해 주는 성지가 되고 있습니다.
조금 안쪽으로 가다 보면 둥근 형태의 건물이 있는데 해미국제성지 기념관입니다. 이곳에는 해미에서 순교를 당한 성직자와 신도들에 관한 내용을 전시물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이곳에 들렸을 때의 행적을 사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믿음을 지킨 분들을 생각하면 정말 온전한 믿음을 실천한 분들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념관 앞에 자목련이 곱게 피어난 모습이 보입니다. 역시 아름다운 꽃이 피어나는 봄은 약동의 계절이고 꽃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이곳에는 목련뿐만 아니라 벚꽃 등 아름다운 봄꽃이 많이 피어납니다.
순교자리개돌을 보노라면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순교자들은 자신들의 믿음을 지키기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옆에 진둠벙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곳에서 무서운 방법으로 생명을 잃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복기념비가 있습니다.
그 옆에 쓰인 내용을 보면 더 먹먹해진다. ‘그렇구 말구 내 목숨을 온전히 천주님께 바치는 거야.’해미지역의 최초 순교자 인언민 마르티노의 말씀이라고 합니다. 이곳에는 복자 인언민 마르티노, 복자 이보현 프란체스코 그리고 복자 김진루 비로 등의 시복기념비가 있습니다.
1866년 병인박해이후 1882년 사이에 진행된 천주교 박해 때 충청도 각 고을에서 붙잡혀온 천주교 신자 천여 명이 생매장당한 곳이다. 당시 천주교 신자들을 해미읍성 서문 밖의 돌다리에서 자리개질 등으로 처형하였는데, 숫자가 너무 많자 해미천에 큰 구덩이를 파고 모두 생매장하였다고 전합니다.
해미천 옆에 생매장당한 이름 없는 순교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하여 높이 16m의 '해미순교탑'이 건립되어 있습니다. 당시 죽음을 앞둔 천주교 신자들이 '예수 마리아'를 부르며 기도하였는데, 마을 주민들이 이 소리를 '여수머리'로 잘못 알아들어 이곳을 '여숫골'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전합니다.
생매장순교성지는 서산본당과 해미본당으로 이어진 순교성지 확보 운동에 따라 성지 일부를 매입하고 1975년에는 진둠벙으로 불리는 생매장터에 높이 16m의 철근콘크리트 순교탑을 세워 놓았습니다.
부근에는 노천성당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미사를 드려도 좋을 것입니다. 해미순교성지는 문화유적지일 뿐 아니라 여숫골과 함께 해마다 순례자들의 행렬이 끊이지 않는 천주교의 대표적인 명소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해미성지가 교황님(프란치스코)께서 2014년 8월 17일 해미국제성지를 방문하신 후에 더 널리 알려져 많은 순례자들과 관광객들이 찾는 서산의 명소가 되었습니다. 이곳도 봄이 가득 피어나고 있었고 이곳을 찾은 신자들의 순례하면서 기도드리는 모습이 숭고하게 다가왔습니다.
이제 봄이 깊어갑니다. 서산 해미 여행도 참 좋습니다. 해미읍성으로 시작해서 해미국제성지 그리고 해미향교 등 역사적인 유적도 많이 있습니다. 이곳 해미여행을 하면서 역사 속으로 들어가 보아도 좋습니다.
해미국제성지
○ 주소 : 충남 서산시 해미면 성지1로 13
○ 전화 : 041-688-3183
○ 입장료 : 무료
○ 이용시간 : 상시개방
○ 주차료 : 무료
* 사진 찍은 날 : 2025.4.10.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이병헌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여행지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충남방문의해
- #충남관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
- #서산
- #해미국제성지
- #서산여행
- #서산벚꽃
- #서산관광
- #서산데이트
- #서산산책
- #서산당일치기
- #서산드라이브
- #서산아이랑
- #서산가볼만한곳
- #충남데이트
- #충남산책
- #충남아이랑
- #충남벚꽃
- #충남드라이브
- #충남당일치기여행
- #충남갈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