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 왕대리 550년 된

느티나무 보호수와 모수재

충남 계룡시 두마면 왕대리 281-1


계룡시 두마면 왕대리에 550년이나 된 거목인 느티나무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나무의 둘레가 약 5m, 높이가 약 21m나 되는 거목입니다.

이 느티나무가 왕대리 379-1번지에 있는데요, 마치 우리나라를 지키는 국군장병과도 같이, 왕대리 마을을 지킨 수호자처럼 보였습니다.

그 굳건하고 늠름한 존재감을 주변에 확실히 뿜어내며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보통 긴 세월 갖은 풍파와 세월을 견디고 자란 고목들 중 200년 이상이 된 노거수를 보호수로 나라에서 지정하는데요.

왕대리의 느티나무는 550년이나 된 거목으로 1982년 11월 1일 보호수로 지정되었습니다.

5m라는 둘레가 얼마나 큰지 실감하기 위해 양팔을 벌려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막상 가서 보니 정말 넓고 크다는 것이 실감이 나더라고요~

높이는 21m로 너무 높아서, 제 카메라 한 컷에 다 담기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사람의 인생도 약 100년 내외인데 , 사람들의 삶보다 5배는 더 살아온 느티나무 입니다.

550년 동안 얼마나 많은 눈과 비, 홍수와 태풍, 폭염과 혹한을 견디었을까요 !

오랜 세월동안 많은 풍파와 갖은 시련을 모두 다 이기어낸 나무이니,

아마도 인간 삶의 어려움들은 이 느티나무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일이라고 여길 듯 보였습니다.

계룡 왕대리에 이런 보호수가 있는지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화려하고 웅장해 보이는 느티나무의 기운이 너무 좋아 보였습니다. 신록의 계절 돌아와 잎이 푸르게 올라오며 더욱 풍성해져서 멋질 것 같습니다.

이 멋진 보호수를 더 많은 분들이 알게 되면 좋을 것 같아 취재를 하게 되었는데요, 계룡시 두마면 왕대리로 나들이를 가시는 분들이 있다면 참고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무엇보다 이 보호수 느티나무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호수를 자세히 보면 밑 부분보다 위로 올라가면서 더 두꺼워지는데요, 가운데 부분의 나무에서 굵은 가지들로 뻗어나가는 쪽의 총 나무 둘레가 밑의 나무둘레보다 약 2배나 더 커 보여서 더욱 웅장함 그 자체입니다.

그래서 그런진 나무둘레 측정 값 5m보다 훨씬 더 크게 느껴졌어요!

그 어떤 누구도 감히 함부로 대할 수 없는 기운이 느껴지는 느티나무 보호수입니다.

정말이지 신이 만드신 엄청난 자연의 작품입니다.

오랜 세월 세대가 바뀌기 까지 많은 마을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지냈을터 얼마나 많은 정을 나누었을까요~

나무 옆에는 정자가 있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나무 그늘에서 쉬어 가기도 하고, 정자에 도란도란 모여 앉아 담소를 나누기도 하였을 것입니다.

가까이에 가서 사진을 찍어 보았는데요, 보면 볼수록 그 자태가 멋졌습니다.

또 각도에 따라 보니 더욱 다양하고 웅장한 모습이였습니다.

계룡에는 역사탐방둘레길이 잘 만들어져 있는데, 왕대길 보호수 에서 우측으로 가면 신원재인 태조 100리길 3-10코스가 나오고,

좌측으로 가면 태조 100리길 3-11코스인 왕대2리마을이 나옵니다.

왕대2길 마을길로 가니 충남 문화재인 조선시대 김국광의 후손들의 재실, 모수재가 있어서 추가로 취재를 하였습니니다.

모수재는1947년에 건립이 되어, 계룡시 향토문화재 제5호로 2022년 7월 20일 지정되었습니다.

모수재는 광산김씨 의정공 김국광의 4대손 사의 김임휘와 아들 길생을 위한 재실이라고 안내가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이 굳게 닫혀져 있었습니다. 소유 및 관리자 분들은 김국광의 후손들이기에 상시 개방을 하시지는 않는 듯 싶었습니다.

또 사람이 거주하면서 관리를 하여 건물 상태가 매우 양호하며 광복 직후 계룡지역 부유층의 주거 생활을 보여주는 건물이라고 하네요~

나무로 만든 정문 사이로 정면의 한옥이 일부분이 보였는데요, 한옥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너무나도 아름다운 한국의 전통미가 물씬 품어져 나왔습니다.

역시 한옥은 우리나라의 멋을 가장 제대로 알려 주는 듯 싶었습니다.

모수재 앞에는 큰 나무와 벤치들 그리고 정자와 운동기구가 있었습니다. 마을 분들이 지나다니시면서 운동도 하고 쉬기도 하는 곳입니다.

왕대리 느티나무 보호수

○소재지 : 충남 계룡시 두마면 왕대리 379-1번지 (왕대2길 26)

○상시개방 /관람 무료

○주차공간 : 마을 공터 보유

모수재

○소재지 : 충남 계룡시 두마면 왕대리 282-1 (왕대2길 6-3)

○ 주차공간 : 보유

○ 모수재 앞 정자와 운동기구 시설 보유

* 취재(방문)일 : 2025년 3월 22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빌리브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title":"550년간 마을을 수호한 '느티나무 보호수와 모수재'","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814604094","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814604094,"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