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의 끝자락, 자녀와 함께 견학가기 좋은 '외교사료관'
- SNS 서포터즈 7기 김지현 -
서초구청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외교사료관'에 대해 알고 계신지요? 외교사료관은 외교 분야의 기록물을 보전, 관리하는 곳인데요. 외교사료관 내에서 체험 및 견학이 가능한 외교사전시실, 기획전시실, 외교체험실에 방문해 보았습니다!
외교사료관은 양재역 12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었어요. 서초구청을 지나자마자 바로 국립외교원이 보이는데요. 국립외교원 입구에서 신분증을 맡기고 나서 외교사료관에 입장할 수 있는 방문증을 받을 수 있었어요.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외교사료관의 점심시간이니 이 시간을 피해서 방문해 주셔야 하구요. 보안구역이니 신분증을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아직 신분증이 나오지 않은 학생이라면 보호자의 신분 확인 후 입장이 가능해요.
입장 후 처음 보이는 건물은 국립외교원이고, 국립외교원 뒷편으로 돌아가면 '외교사료관'이 나옵니다.
외교사료관 입구에 통신사(通信使) 이예(李藝, 1373~1445)의 동상이 있었는데요. 조선시대의 전문 외교관이라 할 수 있는 충숙공 이예 선생은 태종, 세종 대에 43년간 40여회 일본에 파견되어 외교 현안을 해결하고, 667명의 조선인 포로를 귀환시키는 등 대일외교 일선에서 맹활약했던 분입니다. 2010년에는 외교부로부터 '우리 외교를 빛낸 인물'로 선정되기도 했지요.
계단을 올라가니 외교사료관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었구요. 방문증을 태그해 안쪽으로 들어갔습니다.
로비에서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를 주제로 한 전시물을 만나볼 수 있었구요. '외교사전시실'로 입장했습니다!
외교사전시실
'외교사전시실'은 외교 관련 문서 및 사진, 기념물 등이 시대별로 전시되어 있는 곳인데요.
다양한 문서와 사진, 기념물들을 살펴보다 보니 역사적으로 굵직한 사건들이 떠오르며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더라구요.
'우리여권 이야기' 코너도 흥미로웠는데요. 하와이 한인이민 1세대에게 발급한 대한제국 집조를 비롯해 시대별로 달라진 여권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구요. 여권의 종류로 일반여권, 관용여권, 외교관여권, 여행증명서가 있고, 각각 표지 색깔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차세대 전자여권도과 외교차량번호판, 외교행낭의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외교사전시실' 관람을 끝낸 후, 계단을 내려가니 '기획전시실'과 '외교체험실'이 있었어요.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에서는 '외교활동의 영예, 훈장' 전시를 볼 수 있었는데요.
대한민국의 상훈제도와 수교훈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었어요.
다른나라 정부에서 수여받은 훈장과 훈장증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당시 착용했던 연미복까지 전시되어 있어서 감동이 더했습니다.
외교체험실
퀴즈도 풀어보고, 국제회의 연설자도 되어볼 수 있는 '외교체험실'은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장소인데요.
미국 뉴욕의 UN총회장을 참고해 재현한 국제회의장 모형입니다.
외교부 장관님과 함께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었어요.
퀴즈를 통해 외교 상식을 늘려갈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었어요.
장래에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외교활동에 대한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외교사료관'!
외교사료관의 위치와 관람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교사료관
- 주소 :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2572
- 전화 : 02-3497-8700
외교사전시실, 외교체험실, 기획전시실
- 관람시간 : 월-금 09:30-17:00 (12:00~13:00 점심시간 / 오전 입장마감: 11시, 오후 입장마감: 16시)
- 휴무일 : 프로그램이 없는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
- 문의 : 02-3497-8716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024년도 외교관학교'도 운영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외교사료관 견학과 초등부 외교관학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 #서초
- #서초구
- #서초구청
- #외교사료관
- #외교원
- #체험
- #실내견학
- #아이와가볼만한곳
- #실내가볼만한곳
- #여름방학가볼만한곳
- #국립외교원
- #방학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