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서해미술관 개인 초대전 '영원에의 그리움'
목공예 정덕채 작가 ‘영원에의 그리움’
여섯번째 개인 초대전
서해미술관 제2전시관 1월 11일~1월 31일까지 전시
충남 서산시 부석면 창리 18-2
작업장이 서산시 인지면 논 한가운데 섬처럼 있습니다.
그곳에서 칩거하는 동안 습도가 짙은 계절에 만들지 못했던 목공작업 세계에 몰입하는 작가님.
작가님은 욕심이 생겼고 그 작품들이 드디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게 됐습니다.
2025년 1월 11일부터 1월 31일까지 서산시 부석면 무학로 152-13 서해미술관 제2전시실에서는 정덕채 목공예 작가님의 ‘영원에의 그리움’ 개인 초대전이 열릴 예정입니다.
소박함을 추구하는 정 작가의 작품은 비록 인간의 손이 닿았지만 그런데도 자연과는 최대한 가깝다는 의미로 남들이 쓰다 버린 자제, 썩어서 못 쓰는 나무, 바닷가에 떠내려온 재료들을 이용하여 1m 남짓한 높이의 작품 10여 점과 다양한 수석이 선보일 예정이랍니다.
고교시절 형님을 따라다닌 것까지 합하면 수석 50년, 목공예 20여 년의 관록을 가진 정덕채 작가님은, 수석은 수석대로 탐석의 매력이 있지만, 나무는 나무대로 그리움을 조각하는 과정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둘은 서로 다르지만 상당히 닮아있대요.
특히 나무에 애정을 쏟는 정덕채 작가님은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다 보니 소나무 소재는 잘 틀어지고 민감하여 변형이 많이 옵니다. 청주공예비엔날레 입선작들을 보면 거의 다 습기에 강하고 변질이 없는 수입 나무를 썼지요”라며 “그래도 저는 바닷가에 떠내려온 나무를 가장 좋아합니다. 소금을 먹은 나무는 강하기도 하지만 변질도 잘되지 않아 공예작품 하기에는 안성맞춤”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번 전시 타이틀 ‘영원에의 그리움’은 어떤 뜻인지 작가님께 물어보았습니다.
“인간의 가장 큰 약점이 외롭다, 그립다는 단어입니다. 어쩌면 이것은 생의 본질인 듯해요.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들 한 점 한 점들도 고단한 작업을 홀로 감당하며 그리움을 꾹꾹 눌러 담아 완성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비행기 조종사들이 첫 비행을 했을 때 어느 순간 혼자라는 강박 관념에 잡히면 비행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진다고 해요.
아르바이트하러 갔을 때 저도 겪은 바 있어요.
계단을 타고 지하에 내려가 전기선을 연결해야 되는 작업인데 딱 들어가는 순간 고립된 느낌을 받았지요. 분명 위에 사람들이 저를 보고 있고, 위험하면 줄을 당겨줄 텐데도 불구하고 저도 소름 끼치는 경험을 느껴봤답니다.
이번 타이틀은 외로움과 그리움의 경계, 어떻게 보면 그리움에 좀더 치우쳐져 있다고 해도 될까요. 암튼 그렇습니다."
연세가 들어가면서 ‘그리움’이란 단어에는 놓여날 때도 되지 않았냐고 묻자 작가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지요.
“나이와는 상관없는 듯합니다. 평소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감정이죠.
몇 년 전 집사람을 폐암으로 먼저 보냈습니다. 우연히 다리가 아프다고 하길래 병원에 갔더니 폐암 말기였어요. 병간호하던 딸을 미국으로 보내고 집사람을 병간호했는데 결국 영원한 이별을 했지요.
미국으로 가는 딸을 배웅할 때의 이별,
친구가 미국으로 이민 갈 때의 이별,
집사람이 갔을 때의 이별 감정,
이런 여러가지 이별 감정들이 자꾸 느껴져요. 이런 다양한 이별로 오는 감정들을 작품 속에 담았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공예작품과 수석작품을 같이 선보입니다.
작가님 말씀에 의하면 공예와 수석은 다른 듯 많이 닮았다고 하네요.
작가님은 머리가 복잡할 때면 작품에 몰입하거나 탐석(探石)을 하러 다닌대요.
수석은 어찌 보면 탐석이 꽃이라고 정의할 수 있대요. 물론 뭘 가져와야 한다는 게 핵심인 사람들도 있겠지만요.
그런데 오랫동안 해보니 아프던 머리가 싹 해소되는 것은 역시 탐석하며 몰입하는 과정밖에 없었다고 정덕채 작가님은 말씀하셨어요.
이번 전시에 오신 분들은 공예작품과 더불어 아끼는 수석도 같이 볼 수 있답니다.
작가님은 앞에서 말씀드린 이런 과정까지도 함께 공유하고 싶은 욕심이 있대요. 많이 많이 구경오세요.
서산 서해미술관
전시 주소: 충남 서산시 부석면 무학로 132-13
전시 일시: 2025.1.11~1.31까지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뽀글이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도민리포터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서산
- #서해미술관
- #서산전시
- #서산미술
- #서산공예
- #서산관광
- #서산데이트
- #서산아이랑
- #서산가볼만한곳
- #서산문화
- #충남방문의해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충남관광
- #충남전시
- #충남미술
- #충남문화
- #충남갈만한곳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