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즐기는

트레킹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 숲길


푹푹 찌는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 했는데요. 여름 자녀와 함께 걷기 좋은 고창 운곡람사르습지에서 자연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전북특별차치도 고창군에는 볼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데요. 여름 피서지로도, 자녀들과 탐방하기도 좋은 고창 운곡람사르습지를 소개합니다.

고창군 운곡리 일원의 습지인 운곡습지는 2011년 람사르습지로 지정되었습니다. ‘람사르습지’란 전 세계의 습지 중 습지의 고유성과 대표성을 근거로 하여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하여 중요하다고 인정한 습지로 람사르 기준에 맞는 습지를 말합니다.

2013년 고창군은 유네스코 생물 보호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만큼 고창군은 자연과 함께하는 도시여서 힐링하기 좋습니다.

운곡습지는 내륙습지로 수달이나 황새, 담비 등이 서식하는 습지이며 숲으로 울창하여 여름에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을 즐기며 트래킹하기 좋은 곳이지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1박을 하셔도 좋고 당일치기 여행으로도 트래킹 하기도 좋은데요. 운곡람사르습지를 걸으며 자연을 즐겨볼까요?

운곡람사르습지 생태탐방코스는 1코스부터 4코스까지 있는데요. 1코스가 가장 무난한 코스로 수달 열차도 타고 운곡습지 생태공원을 트래킹 하면서 고인돌 유적지까지 가는데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운곡람사르습지 탐방안내소 옆에는 친환경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곳에 주차하여도 되지만 수달 열차를 타고 운곡람사르습지를 트레킹하여 고인돌박물관까지 관람한다면 되돌아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고창시티투어를 이용하면 좋은데요. 친환경 주차장 앞에 고창시티투어가 정차합니다.

이곳에서부터 트래킹을 시작하여도 좋지만 자녀와 함께라면,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 중이라면 수달 열차 이용을 권해드립니다. 운곡람사르습지 탐방 열차인데 운곡습지에 수달이 살고 있어 수달 열차라고도 부릅니다.

수달 열차는 친환경 주차장 부근 수달 열차 정거장에서 출발하여 운곡습지 생태공원까지 달리는데요. 이곳에서 운곡람사르습지를 둘러보고 다시 수달 열차를 타고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 운곡습지 탐방열차 >

📌 수달 열차 이용 정보

이용 요금 (편도)

-초등학생까지 1,000원/ 중학생부터 2,000원

-선착순으로 탐승

📌수달 열차 운행 시간

-오전 10시/ 11시

-오후 13시/ 14시/ 15시/ 16시/ 18시

* 생태공원에서는

-10시 30분부터 배차 1시간 간격(12시 30분 열차는 없음)

✔️ 환불 및 취소가 불가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 기상 악화 시 운행을 중지합니다.

✔️ 월요일은 정기 휴무일입니다.

✔️ 편도 소요 시간 15분 정도


수달 열차는 운곡저수지를 끼고 달려서 풍경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수달 열차를 타고 달리면 운곡람사르습지에 대해 안내방송을 해줍니다. 운곡습지에 대해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요.

오래전 운곡습지에 계단식 논을 개간하여 농작물을 가꾸었는데요. 경작하지 않게 되면서 천천히 스스로 치유하며 산지형 저층습지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운곡람사르습지에는 많은 동식물이 살고 있는 서식이자 보금자리입니다.

생태공원에 도착해서 약 4km 정도의 생태숲 탐방로 트레킹을 시작해 봅니다.

운곡람사르습지 생태공원에는 쉼터와 생태놀이터, 잔디광장, 조류 관찰대 등 다양한 시설들이 있어 숲길을 걸으며 여유롭게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생태공원을 걸으면 자연과 한 몸이 되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숲길을 걷다 데크길도 만납니다. 데크길 탐방로는 생태환경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조성되었는데요. 탐방로는 좁은 편이라 한 사람이 걷기 넉넉할 정도입니다. 탐방로는 운곡람사르습지를 보면서 걸어요. 완전 친환경 탐방로라 자연에 스며드는 듯합니다. 여름이어도 나무 그늘이 있어 좋은데요. 힐링을 즐길 수 있는 트레킹입니다.

운곡람사르습지의 풍경을 보면서 걷는 길은 지루하지 않고 자연을 만끽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여름 운곡람사르습지의 풍경을 즐겨보세요. 자녀와 걷기에도 좋습니다.

운곡람사르습지를 지나면 고인돌 유적지와 고인돌박물관으로 연결됩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고창 고인돌은 우리나라에서 고인돌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자녀와 함께 가족과 함께 걷기 좋은 운곡람사르습지 생태공원은 자연과 동화되는 힐링의 여행길입니다.



글, 사진=김은희 기자

{"title":"오늘은 아이와 뭐하지 - 아이와 걷기 좋은 고창 움곡람사르 습지","source":"https://blog.naver.com/jbgokr/223553195524","blogName":"전북특별자..","blogId":"jbgokr","domainIdOrBlogId":"jbgokr","nicknameOrBlogId":"전북의 재발견","logNo":223553195524,"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caf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