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정자문화생활관 누정오경

봉화 여름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합니다!

산이 좋고 물이 좋은 곳에는 정자가 하나씩 자리 잡고 있다고 하죠?

경북 봉화에는 선비들이 책을 읽고, 풍류를 즐기던 누각과 정자가 103곳이나 있어서 누정문화의 보고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아름다운 누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정자문화생활관은 여름여행지로 인기입니다.

주소 : 경북 봉화군 봉성면 부랭이길 88

관람시간 09:00~18:00(3월~9월), 09/;00~17:00(10월~2월)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연휴, 추석연휴

관람요금 : 일반 2,000원, 어린이,청소년 1,000원, 봉화군민 50%할인

세미나실, 숙박시설 있음

문의 : 054-676-6967

정자문화생활관에는 전시실로 이루어진 누정전시관, 야외 전시물인 누정오경 그리고 숙박시설인 솔향촌이 있어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아름답고 운치있는 다섯 곳의 누정을 실제모습 그대로 재현해 만든 누정오경을 소개해드릴게요.

전기차 충전소를 갖추고 있는 넉넉한 주차공간이 마련돼 있어요.

곳곳이 포토존인 정원도 있어요,

누정전시관을 관람한 뒤 누정오경을 거닐어보세요. 우리나라 누각과 정자가 이렇게 이름다운 곳인가를 알게 된답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정자 다섯 곳 한벽루, 세연정, 거연정, 부용정 그리고 광풍각을 소개해드립니다.

이곳은 한벽루에요. 충북 제천시 청풍면에 있는 건물로 고려시대 지어졌다고해요. 관동팔경 유람길의 마지막 행선지 중 한 곳으로 많은 문인들이 글을 남겼다고 합니다.

넓고 전망이 좋아서 제가 좋아하는 곳 중 한 곳인데요. 방문객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이 있어요.

한벽루에 앉아 있으면 눈 앞에 펼쳐진 모습도 아름다운데요. 여름에 볼 수 있는 묘미입니다. 세연정과 연못이 한 폭의 그림 같아요. 피기 시작하는 연꽃이 여름여행을 행복하게 합니다.

연꽃이 가득한 연못이 아름다운 세연정이에요. 완도군 보길도의 부용동 정원에 있는 정자입니다.

내부는 온돌방도 갖추고 있답니다. 연못인 세연지와 섬 안에 작은 인공섬까지 갖추고 있는 세연정이에요.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의자가 있어서 잠시 망중한을 즐겨봅니다.

세연정 앞 데크에서 보이는 한벽루입니다.

세연정을 나와 길을 따라 걷다보면 작은 규모의 정자가 나옵니다. 함양군 화림동 계곡 큰 바위 위에 지은 정자라고 하는데요.

조선 중기 화림재 진시서가 억새로 지은 정자를 7대손인 전재학이 재건한 정자라고해요. 정자에 올라보면 화림동 계곡의 멋진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벌써 백일홍이 화사한 얼굴을 내밀고 있어요.

부용지라는 연못을 앞에 두고 있는 이곳은 부용정이에요.

부용정은 창덕궁 후원에 있는 정자입니다. 연못 남쪽 위에서 보았을때 열십(十)자 모양을 한 이색적인 구조에요. 숙종때는 택수재라는 이름으로 불렸는데 정조때 이름을 부용정이라고 바꾸었다고해요.

조선 중기에 건축된 우리나라 대표 별서정원이라면 담양 소쇄원을 꼽을 수 있는데요. 소쇄원 중심부에 위치해 있는 정자 광풍각입니다.

소쇄원의 사랑채에 해당하는 곳으로 아담한 모습을 하고 있어요. 광풍각 편액은 우암 송시열이 쓴 것이라고 해요.

더위를 피해갈 수 없다면 여름이 만들어내는 자연을 맘껏 즐기면 되겠죠?

자연과 잘 어우러지는 누정오경, 봉화정자문화생활관에 오시면 꼭 들러보시고 옛 조상들의 여유를 누려보세요.


*제6기 봉화군 서포터즈

홍애련 님의 글과 사진입니다.

{"title":"[제6기 봉화군 서포터즈] 봉화 여름 가볼 만한 곳, '봉화 정자문화생활관 누정오경' | 홍애련 님","source":"https://blog.naver.com/bonghwagunchung/223936814494","blogName":"봉화군 공..","domainIdOrBlogId":"bonghwagunchung","nicknameOrBlogId":"봉화군","logNo":22393681449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