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 문화재 송광사 - 문화재로서의 송광사를 살펴보다
완주군의 문화재 송광사
문화재로서의
송광사를 살펴보다
기자단 2024 완주군 블로그 기자단 박은경 기자 |
|
#완주여행 #완주가볼만한곳 #완주문화 #완주군문화재 #문화재 #송광사 #완주송광사 |
우리가 매일 마시는 산소의 중요성을 잊고 지내 듯 너무 가깝게 듣고 접하다 보니 문화재로서의 송광사를 잊고 지내고 있습니다.
전체 28개 건물 중 보물을 5개와 8개의 시도유형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문화재로서의 완주 송광사를 만나보시죠.
시도유형문화재 일주문
송광사의 시작을 여는 곳은 일주문입니다.
입구에 속세와 불계의 경계 역할을 하는 상징물로 조선시대에 지은 것입니다.
보물 금강문
금강역사를 모시는 문으로 2024년 4월 2일 보물로 승격되었습니다.
금강저를 가지고 부처님을 호위하는 밀적 금강과 코끼리의 백만 배의 힘으로 불법을 수호하는 나라 금강이 동자상 옆을 든든히 지키고 있습니다.
우측 문수동자상은 코끼리를 타고ㅠ 좌측 보현동자상은 사자를 타고 있으며 모두 흙으로 빚은 소조상이라고 합니다.
현실감 넘치는 색감과 동작이 무섭고 주눅이 들 정도였는데요. 흙으로 만들어졌다니 놀랍습니다.
가운데 포대화상은 후덕하고 인자한 부처님의 이미지가 느껴지네요.
좌측은 지장전, 우측은 극락전입니다.
시도유형문화재 조소지장보살삼존상 및 권속
지장전 안에 모셔져 있습니다. 흙으로 빚은 지장보살상은 주존불로 나무로 만든 연꽃무늬 대좌에 모셔져 있습니다.
보물 송광사 대웅전
대웅전은 조선인조 14년(1636)에 벽암 각성대사가 짓고 1857년 철종 8년 제봉선사가 한 번의 공사를 더해 현재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대웅전 우측과 좌측 옆면
대웅전은 송광사의 주불전으로 앞 칸 5칸, 옆면 3칸, 9포 팔작지붕으로 된 단층 건물입니다.
보물 대웅전 삼세불
국내 최대 크기의 석가여래, 아미타여래, 약사여래의 삼존불로 흙으로 빚은 소조좌불입니다.
부처님의 기피로 부국강병과 나라의 안녕, 병자호란으로 잡혀간 소현세자와 봉림대군 두 왕자의 무사귀환을 발원하며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간절한 마음을 담아 만들어져서 인지 엄청난 크기와 인자한 모습에 압도되었답니다.
대웅전 뒷면
개축할 당시 위규 선사는 "광경이 이렇게 처참함을 차마 볼 수 없다." 말씀하셨다는데 손실된 모습을 보니 안타깝습니다.
대웅전 앞면 창문 윗부분
자세히 본 대웅전은 아름다운 무늬와 색감으로 감탄을 자아내기 충분했습니다. 창문 윗부분 그림은 중생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합니다.
시도유형문화재 목조삼전패
대웅전 삼세불 사이 앞쪽에 있는 나무로 만든 3점의 패로써 왕실의 안녕과 극복을 기원합니다.
하나 높이가 2.28m로 앞면은 임금의 만수무강, 뒷면은 조선 16대 왕 인조 제작 연대라니 왕실 사찰 송광사의 위엄이 느껴집니다.
보물 종루
다포 팔작지붕을 교차시켜 십자형으로 올린 2층 누각으로 진신사리를 모신 사찰이나 궁궐에서만 사용하는 구조로 종루에선 국내 유일하답니다.
종루에 앞의 동종은 지옥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법종으로 높이 107cm, 지름 73cm입니다.
종루 3면은 수중 생명을 위한 목어, 하늘 나는 생명을 위한 운판, 땅에 사는 중생을 위한 법고를 달았다고 합니다.
세상의 모든 중생을 교화 목적으로 하루에 새벽, 정오, 저녁 울린다고 합니다.
완주군 송광사에 국내 유일의 보물 종루가 있습니다.
보물 천왕전
송광사는 4천왕을 모신 곳을 천왕전으로 건축하여 여닫는 문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보물 소조사천왕상
사천왕은 갑옷을 입고 위엄이 충만한 무인상으로 동, 서, 남, 북의 사천국을 다스린답니다.
425m로 무인의 체형에 자비로운 보살의 용모와 형상을 하고 있는데요. 송광사 소조사천왕상은 한국의 대표적 사천왕상으로 평가된다고 합니다.
시도유형문화재 나한전
나한님을 모시고 나한기도를 하는 곳으로 중생에게 복덕을 주고 소원성취 시키는 독특한 능력이 있다고 하여 기도가 이어지는 곳이랍니다.
내부에 목조 석가여래좌상을 중심으로 좌우에 16나한상이 있는데요. 16나한상의 원숙미는 조선 후기를 대표하며 표정과 조각 솜씨가 탁월하답니다.
완주군 송광사의 보물을 흙 속에서 다시 꺼내어 봤습니다.
문화재로서 살펴본 완주 송광사 어떠셨나요?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는 말처럼 직접 보고 관심을 가져야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왕실사찰의 아름다움과 기품있는 왕족의 염원과 마음을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완주 송광사를 둘러보시면 좋겠습니다.
+ 추천 포스팅 +
완주군 다른 추천 포스팅들도 함께 읽어보세요!
- #완주여행
- #완주가볼만한곳
- #완주문화
- #완주군문화재
- #문화재
- #송광사
- #완주송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