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시간 전
공주 제민천 근처에서 볼 수 있는 문화공간 (이미정갤러리, 공주하숙마을, 블루프린트북)
문화공간이 넘치는 공주!
제민천으로 놀러오세요!
공주 원도심에 흐르는 제민천은 공주시민에게 편안한 휴식과 여유로움은 느끼게 해 주는데요, 그런 원도심에 있는 제민천 주변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습니다. 오늘은 제민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공간중에 3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먼저 공주 감영길에 위치한 이미정갤러리(문화)와 공주하숙마을(숙박), 그리고 블루프린트북(카페& 독립서점)입니다. 제민천 주변에 있어 편하게 도보로 걸어가며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이야기가 숨어있는데요, 오늘은 이 3곳으로 제민천여행을 시작해보겠습니다.
공주 제민천 근처에서 볼 수 있는 문화공간
이미정갤러리
운영시간 : 10:00 ~19:00
휴무일 : 없음
충남 공주시 감영길 12-1 2층
첫 번째 소개해 드릴 곳은 바로 공주 감영길에 있는 미술갤러리인 이미정갤러리입니다. 이곳은 최초의 상업갤러리로서 대관전시화외 기획전시회를 하는 곳인데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 공주에 올 때마다 갤러리에 들려 멋진 작품을 감상하며 문화생활을 누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2층에 있어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데 계단이 조금 가파르기에 조심히 올라가야 합니다. 지금은 2025 공주 그림상점로 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그림상점로는 4/22~ 4/27까지 운영한다고 합니다.
갤러리 안에도 2025 공주 그림상점로 안내포스터가 크게 걸려있는데요, 올해 2번째로 이루어진 지역 미술품 장터인 그림상점로는 85명의 작가 238점의 작품을 출품하였으며 이미정갤러리를 포함하여 총 6개의 갤러리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미정갤러리에서는 김경희작가의 작품을 비롯하여 작가 13명의 작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는데요, 갤러리 한곳에서 여러 작가의 작품을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매력인 거 같습니다.
작가마다 자신의 개성이 드러난 작품은 설명을 듣지 않아도 작가의 뚜렷한 개성과 느낌, 이미지를 알 수 있는데요, 지금은 그림상점로 작품전시이므로 작품마다 작가와 제목, 그리고 가격이 적혀있습니다.
이 작품은 전병운작가의 작품으로 작품에 옻칠과 나전이 들어간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작품 옆 가격에는 작품가격과 창작지원금을 뺀 실구매가가 적혀있어 원하는 작품이 있다면 할인된 가격(실구매가)으로 작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림작품을 잘 보는 편이 아니라 그냥 봐서 편하고 좋은 그림을 찾곤 하는데요, 개성 있는 작가의 작품을 이렇게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과 또 할인된 가격으로 작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이 참 매력적인 거 같습니다.
공주 제민천 근처에서 볼 수 있는 문화공간
공주하숙마을
운영시간 : 24시간
연중무휴
문의 : 041-852-4747
충남 공주시 당간지주길 21
그 다음 소개해 드릴 곳은 이미정갤러리에서 조금 걸어 제민천옆에 위치한 공주하숙마을입니다. 이곳은 1960~70년대의 공주의 하숙 문화에 대한 추억과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인데요,
그래서 안에는 옛날 교복입은 모습의 포토존이 자리하고 있으며 넓은 마당에 예쁜 꽃과 기와지붕의 작은 방들이 여럿이 붙어있는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공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하숙촌 골목길 조성사업을 연계하여 조성되었으며 현재 복합문화공간이자 게스트하우스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과거 툇마루를 보니 옛날 추억이 떠오르곤 합니다.
오래된 낡은 대문과 깔끔하고 넓은 마당, 그 한가운데 나무와 물을 퍼서 쓰는 펌프형 수돗가까지 어릴 때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데요,
작은 쪽문과 밖으로 연결된 작은 통로까지 쪽방처럼 여러 방이 연결된 집의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방과 방 사이에 넓은 마루같은 공간도 있는데요, 숙박시설로는 너른방과 작은방, 끝방, 다락방, 사랑방 등의 이름이 붙어있으며 부대시설로 담소방이 있습니다.
하숙집처럼 뒤쪽 마당에는 여러 장독이 있는데 그 모습마저 정겹게 느껴지는데요,
하숙마을 뒤편에는 제민천여행자쉼터가 자리하고 있는데 이곳에는 제민천과 그 주변중학동의 과거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과 자료가 전시되어 있으며 쉴 수 있는 쉼터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공주 제민천 근처에서 볼 수 있는 문화공간
블루프린트북
운영시간 : 11:30 ~ 18:00
휴무일 : 매주 수요일
문의 : 0507-1363-6163
충남 공주시 제민천1길 55 3층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블루프린트북이라는 독립서점&카페입니다. 제민천을 따라 걷다 보면 둥글고 특이한 건물이라 바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건물 외벽에 영어로 ‘BLUEPRINT BOOK’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한국어로는 청사진으로 번역되며 설계도 등을 복사하는 데 쓰이는 기법 또는 도면 자체를 일컫는 말이기도 한다는데요, 은유적으로는 어떤 자세한 계획 등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1층은 노천카페로 운영중이며 옆으로 돌아 철계단을 따로 올라가면 3층에 작은 서점이 나오는데 이곳이 바로 독립서점입니다.
주인이 없는 시간이 많아 편하게 와서 책을 읽거나 책을 구입할 수 있도록 계산대 옆에 책을 구입하는 방법도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독립서점은 다른 서점과 달리 책방지기의 개성이 느껴진다는 점인데요, 특히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베스트셀러가 아닌 독립출판사에서 나온 다양한 책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는 다락 같은 좌식 공간 위로 둥근 천정을 올려 곡 이글루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책방지기가 건축을 전공한 건축학도라서 건물과 공간도 개성 있고 특이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이곳은 작은 동네 책방이지만 책방지기의 개성처럼 현대사회 청년층 문제나 예술가, 여성 등을 소재로 한 서적이 눈에 띄는데요, 이런 책들을 보면서 책방지기의 개성을 알 수 있으며 평상시에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책들을 보면서 새롭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제민천을 바라보며 책을 읽어도 좋고, 편하게 쉬어갈 수 있으며 원하는 책이 있으면 책을 구입 할 수 있는데요, 멋진 건물과 특이한 공간, 그리고 소소한 행복까지 함께 누릴 수 있는 특색있는 공간이라 더 마음에 듭니다.
오늘은 제민천을 따라 공주를 더 알차게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세 군데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도보로 여행하기 좋은 봄, 걷기 좋은 봄날처럼 공주 제민천을 따라 걸으며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공간에서 즐거운 추억을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정갤러리
위치 : 충남 공주시 감영길 12-1
영업시간 : 본문 참고
공주하숙마을
위치 : 충남 공주시 당간지주길 21
영업시간 : 본문 참고
블루프린터북
위치 : 충남 공주시 제민천1길 55 3층
영업시간 : 본문 참고
- #공주여행
- #제민천여행
- #이미정갤러리
- #공주하숙마을
- #블루프린터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