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문화관광재단 2025 공유전시

공주시 7개 갤러리에서 레플리카 전시


"르네상스" 14세기~16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하여 유럽 여러 나라에서 일어난 문예 부흥 운동

중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귀가 닳도록 듣고 외웠던 말입니다.

이탈리아반도는 로마 제국의 중심지였으며, 르네상스의 발상지답게 세계적인 미술관 등이 많습니다.

카포디몬테,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브레라, 보르게세, 바티칸, 우피치, 로마 국립 현대 미술관까지,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는 물론 세계적인 화가들의 작품들이 이탈리아반도에 모여 있습니다.

그런데 이탈리아까지 가지 않더라도 국내에서 이들 작품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바로 충청남도 공주시의 7개 갤러리에서 이탈리아의 미술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공주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김지광)이 공주 시내에 있는 민간갤러리 등 7곳에서 '2025 공유전시 이탈리아 미술관 투어전 : '우피치에서 바티칸까지' 레플리카 전시를 오는 1월 26일까지 개최하고 있습니다.

'공유전시' 사업은 대중적인 작품들을 통해 공주 관내 민간갤러리의 전시 다양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에게 미술 작품에 대한 관심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하는 공주문화관광재단의 기획사업으로 해마다 열리고 있습니다.

'레플리카(Replica)'란 그림이나 조각의 원작을 정확히 복제한 제품으로, 박물관에서 고대 그리스 조각을 보존하면서 전시할 대체품을 만들며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원화와 같은 크기와 질감, 색감 등으로 제작한 작품들이 전시되므로 원본을 보는 것처럼 실감이 납니다.

전시는 갤러리 수리치 '카포디몬테 미술관'. 갤러리 쉬갈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갤러리 마주안 '브레라 미술관', 대통길미술관 '보르게세 미술관'. 이미정갤러리 '바티칸 박물관', 민 갤러리는 '우피치 미술관'을, 공주문화예술촌은 '로마 국립 현대 미술관' 등에서 7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전시하고 있습니다.

공주시 원도심 중동과 반죽동 일대에는 작은 갤러리들이 모여 있습니다. 모두 걸어서 돌아볼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1. 카포디몬테 미술관 : 갤러리수리치

1번 전시관인 갤러리수리치는 '공주시 효심1길 7', 공주 봉황초등학교 옆 골목에 있는 시골집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작은 미술관입니다.

갤러리수리치는 카포디몬테 미술관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카포디몬테 미술관은 1757년 부르봉 왕가의 수집품을 전시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이탈리아 카포디몬테 궁전에 있는 국립미술관입니다.

이곳에는 근대 초기 13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어 시대의 흐름에 따른 예술의 변천과 회화 기술의 진보와 유행을 볼 수 있습니다. 라파엘로의 '신성한 사랑의 마돈나' 등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2.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 갤러리쉬갈

갤러리쉬갈은 '공주시 봉황로 84' 서천상회의 지하에 있는 갤러리입니다. 서천상회는 책이 있고, 잔잔한 음악이 흐르며, 아름다운 그림이 걸려 있는 카페입니다.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은 1750년대에 설립된 이탈리아 베네치아에 있는 미술관입니다.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은 13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베네치아 회화를 중심으로 그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프란체스코 과르디, 프란체스코 하예즈, 조반니 벨리나 등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비트루비우스적 인간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브레라 미술관 : 갤러리마주안

갤러리마주안은 '공주시 대통1길 56-6' 제민천 주변에 있는 작은 미술관입니다. 이곳에는 브레라 미술관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브레라 미술관은 밀라노의 루브르를 만들고자 했던 나폴레옹 1세의 지원 하에 1809년 개관하였습니다.

브레라 미술관은 14세기 이탈리아 회화로부터 모딜리아니에 이르는 1천 점이 넘는 르네상스 회화의 걸작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갤러리마주안에서는 브레라 미술관에 소장하고 있는 이메데오 모딜리아니의 무이즈 카슬링의 초상, 프란체스코 하예즈의 입맞춤 등을 만날 볼 수 있습니다.

4. 보르게세 미술관 : 대통길미술관

대통길미술관은 '공주시 대통1길 50' 반죽동에 있는 작은 미술관입니다.

보르게세 미술관은 보르게세 가문의 빌라 보르게세를 이탈리아 정부가 1902년에 매입하여 설립하였습니다.

보르게세 미술관은 르네상스 및 바로크 중심으로 하는 이탈리아 미수르의 뛰어난 작품을 소장한 미술관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에서는 라파엘로의 '유니콘과 함께 있는 젊은 여인의 초상', 미켈란젤로의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 등의 작품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5. 바티칸박물관 : 이미정갤러리

이미정갤러리는 '공주시 감영길 12-1' 1960년대 문화당이라는 서점이 있었던 건물 2층에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유명한 바티칸 박물관의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바티칸 박물관은 16세기에 교황 율리오 2세에 의해 설립되었고, 이탈리아 로마의 바티칸 내부에 있는 미술관입니다.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 영국의 영국 박물관과 함께 세계 3대 박물관으로 불리는 바티칸시티의 박물관입니다.

이곳에서는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와 라파엘로의 '아테네의 학당' 등과 같은 유명 화가들의 대작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6. 우피치 미술관 : 민갤러리

민갤러리는 중동초등학교 바로 옆 '공주시 웅진로 154-4' 제일화랑의 2층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우피치 미술관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우피치 미술관은 16세기 중반에 건축가 바자리에 의해 건축되었고, 메디치 가의 마지막 상속녀인 안나 마리아 루이자가 우피치궁과 예술품을 기증하면서 1765년부터 공개되었으며 국립미술관이 되었습니다.

우피치 미술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미술품을 소장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민갤러리에서는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그리스도의 세례' 등의 거작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7. 로마 국립 현대미술관 : 공주문화예술촌

공주문화예술촌은 '공주시 봉황로 134' 구 공주소방서 건물에 있으며, 공주문화관광재단이 직접 운영하는 전시관입니다.

로마 국립 현대미술관은 1883년에 개관했습니다. 미술관이 처음 들어선 곳은 건축가 피오피아첸티니가 설계한 에스포시치오니 궁전이었으나, 1915년 팔라초 델레 벨레 아티 건물로 옮겨졌고 확장 공사를 통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로마 국립 현대미술관은 19~20세기 회화와 조각품들을 주로 전시하는데, 잭슨 폴록과 반 고흐와 같은 세계적인 예술가의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공주문화예술촌에는 모네의 '수련', 폴 세잔의 그림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도 이곳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공주시 7개의 갤러리에서 이탈리아의 유명 미술관들의 작품들을 만나 보았습니다.

여권형으로 생긴 리플렛을 가지고 다니면서 미술관별로 스탬프를 찍어서 이곳 공주문화예술촌에 제시하였더니 기념 여행 스티커 두 장을 주는군요.

멀리 이탈리아까지 가지 않아도 공주 시내를 돌며 세계적인 미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탈리아 미술관 투어 : 우피치에서 바티칸까지

○ 기간 : 2025. 1. 7 ~ 1. 26 (월요일 휴관)

○ 시간 : 10시 ~ 17:00

○ 관람 : 무료

○ 문의 ; 041-852-9806, 070-4415-9123

* 여행일자 : 2025. 1. 11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대로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이탈리아 미술관 투어 '우피치에서 바티칸' 까지","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724290697","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724290697,"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