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시간 전
우리 동네 '신곡2동 주민총회'에 다녀왔어요!
7월 12일 오후 2시, 신곡2동주민센터 별관 동오홀에서 ‘제4회 신곡2동 주민총회’가 열렸습니다.
저도 신곡2동 주민으로서 총회에 참석했습니다.
주민의 손으로 결정하는 마을의 미래,
'주민총회'에 다녀왔어요!
이번 주민총회는 마을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주민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하는 직접민주주의의 장으로,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주민들이 참석해 신곡2동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나눠보겠습니다.
주민총회는 주민 누구나 참여하여 주민자치회의 활동과 예산을 공유받고,
직접 발굴하고 제안한 우리 동네 현안을 숙의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자치계획을 최종 의결하는 ‘주민공론장’입니다.
이날 총회는 단순한 보고회가 아닌, 주민이 함께 마을의 내일을 그리는 실질적인 참여와 소통의 장이었습니다.
마을을 위한, 주민에 의한 축제
신곡2동 주민총회 현장 스케치!
주민총회는 신곡2동에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해,
2026년에 실행할 자치계획과 예산사업을 직접 결정하는 특별한 자리였습니다.
총회에는 신곡2동 주민, 주민자치위원을 비롯해 김동근 시장, 이재강 국회의원, 김연균 시의장 및 시의원 등 지역사회 내빈들이 참석하여 2024년~2025년의 활동을 돌아보고, 새롭게 실행될 마을 사업을 논의하며 미래를 함께 그렸습니다.
행사는 주민자치회 활동 영상 상영에 이어 에이스 동호회의 아코디언 연주, 의정부색소폰앙상블의 공연, 어린이집 원아들의 합창 무대가 이어지며 현장의 분위기를 한층 따뜻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경자 신곡2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이번 행사는 우리동네의 발전 방향을 주민 스스로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며 함께 결정하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여러분의 목소리가 우리 마을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라고 개회사를 했습니다.
이어 '2025년 상반기 주민자치 활성화 유공자'에 대한 시상이 있었습니다.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전남웅(좌측사진 가운데), 설진은(우측사진 가운데) 두 분에 대한 표창장을 김동근 시장이 직접 수여했습니다.
김동근 시장은 "얼마전 신곡2동 주민자치회가 거둔 놀라운 수상 소식을 들었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신곡2동 주민이라는 자부심으로 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신곡2동을 따라 이어진 부용천변에 황토길이 많이 조성되었습니다. 자주 걸으시고 더욱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라고 인사말을 했습니다.
개막식의 하이라이트 총회 퍼포먼스~♡
신곡2동 지도 위에 내빈들이 핑크색 하트 이름표를 붙여 "사랑이 꽃피는 우리 마을 신곡2동"을 완성하는 퍼포먼스가 무대 앞에서 진행되자 주민들이 환호와 박수로 마을의 발전을 응원했습니다.
주민이 결정한 '2026년 자치계획 실행사업'을 소개합니다
'2026년 신곡2동 자치계획 실행사업' 2건을 채택하는 주민투표에 앞서,
2024~2025년 자치계획 실행 경과 보고 및 감사보고,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현황 보고 등 제2기 주민자치회 활동내역 현황 보고가 이어지며 그동안의 활동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총회장 입구에는 신곡2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강생생들의 수준높은 작품들이 전시되어 총회에 참석한 지역주민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했습니다.
주민투표에 앞서 '2026년 신곡2동 주민자치계획안' 4건에 대한 주민공론장이 진행되었는데요,
테이블마다 퍼실리테이터가 배치되어 자치계획안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과 함께 주민의견 숙의과정을 도왔습니다.
드디어 본격적인 주민투표가 시작되고,
주민총회의 현장 투표와 함께 사전 투표(온라인 & 오프라인)로 진행된 투표의 합산을 통해 2026년 신곡2동 자치계획 실행사업으로 2건의 안건이 채택되었습니다.
2026년 신곡2동 자치계획 선정 사업 |
||
자치계획 실행사업 |
안녕~신곡? 건강하~신곡! |
부용천변 2Km구간에서 펼치는 탄소중립 체험 행사 |
주민참여 예산사업 |
신곡2동 따시온 정류장 |
신곡2동 관내 버스정류장 4개소에 냉온열의자 설치 |
신곡2동 주민들이 선택한 2026년 사업은,
●자치계획 실행사업 : “안녕하신곡? 건강하신곡!”
부용천 일대를 걷고 체험하며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배우는 건강한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입니다.
주민이 함께 걷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기후위기 대응 감수성과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실천형 사업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주민참여 예산사업 : “신곡2동 따시온 정류장”
여름·겨울철 버스를 기다리는 주민들을 위해 냉·온열 의자를 설치한 쉼터형 정류장을 조성해
교통복지와 환경 개선을 동시에 실현하는 따뜻한 배려가 담긴 사업입니다.
주민 투표 결과 집계를 기다리는 동안 참석자들을 위한 경품 추첨이 있었습니다. 함인성 간사의 재치있는 진행과 함께 기업, 기관, 단체 등의 후원 물품들이 주민총회에 참석한 주민들에게 풍요로운 하루를 선사했습니다.
끝으로 좋은 소식 한가지 전해요.
신곡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7월 8일 개최된「2025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한마당」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500만원의 우수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도 함께 거두었습니다.
그동안 마을을 위해 애써온 신곡2동 주민자치위원들의 헌신과 노고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냅니다.
함께 만드는 더 좋은 마을, 신곡2동을 위하여!
신곡2동 주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로, 더 따뜻하고 건강한 마을을 함께 만들어가기를 기대합니다.
시민 홍보대사 행복기자단 유애형님 블로그 바로가기
- #신곡2동
- #주민총회
- #주민자치회
- #의정부시
- #마을자치
- #직접민주주의
- #주민공론장
- #주민참여예산
- #탄소중립마을
- #신곡2동따시온정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