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시작을 알리며, 크리스마스, 연말, 연시가 다가오는 12월은

가족, 친구,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시기인데요.

지난 11월 말에는 비가 온 후 아침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 추운 날씨가 되었지만

오후가 되자 날씨도 포근해지면서 취재하기 좋아 영천에 잘 알려지지 않는 문화재를 찾아 지도를 검색하던 중

도남동에 있는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594호인 “영천 육우당”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방문해 보았습니다.

“영천 육우당”은 경상북도 영천시 도남동 47번지에 위치 해있는데요.

먼저 “영천 육우당” 가는 길을 소개해 드리자면

“도동 네거리”에서 좌회전하여 남부동 행정복지센터를 지나가면 한방로에서

칠백로로 들어가는 지하차도를 이용하여 약 250m 가량 들어가면

“도남교”가 나오는데 “도남교”에서 봉작교차로를 지나 우측의 칠백로로 약 600m정도 들어가면 도남마을회관이 나옵니다.

마을회관에서 남쪽으로 50m 떨어진 지점에서 좌측으로

약 30m 정도 가면 “삼괴당”이 나오는데 “삼괴당”을 지나면 “영천 육우당”이 위치해 있습니다.

“영천 육우당” 입구 근처에는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주차 가능한 넓은 공터가 마련되어 있는데

저는 공터에 주차한 후 입구 옆을 바라보니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는

오래된 “상수리 나무”와 “우물” 그리고 “돌 바퀴”를 발견하여 둘러보았지요.

먼저 “상수리 나무”는 “영천시 육우당” 정원에 있는 오래된 나무로 약 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높이 약 20m, 둘레 약 5m에 이르는 큰 나무로, 육우당의 아름다운 정원과 함께 많은 사람들에게 휴식과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있지요.

현재 “상수리 나무”는 영천시의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으며, 아름다움과 역사를 지키기 위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수리 나무” 옆에 위치한 “우물”과 “돌 바퀴”는 당시 육우당의 주민들이 물을 길러 사용하던 곳으로

주로 돌 바퀴를 사용하여 우물에 물을 길어 올려 생활용수와 농업용수로 활용하였는데요.

“우물”과 “돌바퀴”는 오늘날 육우당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유물 중 하나로 가치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돌바퀴”를 지나 “영천 육우당”으로 발걸음을 이동해 보았는데요.

“영천 육우당” 옆에는 안내문이 있어 살펴보았습니다.

“영천 육우당”은 조선 숙종(1674 ~ 1720)때 성균관 학정을 지낸 문인 성재 안후정(文人 省齋 安后靜)이 건립한 건물로

안후정(安后靜)은 완귀 안증(玩龜 安嶒)의 육대손으로 아들 육형제가 우애를 돈독히 하고

학업에 열중하라는 뜻으로 당호를 육우당(六友堂)이라고 지었는데요.

당시 육형제는 육우당(六友堂)에서 생활하였는데 이건 당시에는 솟을대문, 안채, 중사랑채, 사당과 기타 건물이 있었지만

6·25 전쟁 이후 대청 2칸 중 좌측 마루 1칸을 온돌방으로 꾸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2010년 가을에 옛 모습대로 복원 및 수리 되었으며. 현재는 큰 사랑채인 육우당(六友堂)만 남아 있지요.

“영천 육우당”의 구조는 정면 4칸, 측면 2칸으로 구성된 건물로,

평면은 오른쪽에 온돌방 2칸과 왼쪽에 대청 2칸을 대칭 배열한 우실좌당형(右室左堂形)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온돌방 전면에는 반 칸 규모의 툇간이 있으며, 온돌방 2칸은 대청과 달리 전면에 툇마루, 후면에는 벽장을 둔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의 지붕은 홀처마 맞배형의 기와지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붕의 양쪽 옆면에는 비바람을 막는 널빤지인 “풍판(風板)”이 설치되어 있지요.

이러한 지붕 형태와 풍판의 설치는 전통적인 한옥 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건물로

건물의 외관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줌과 동시에 실용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영천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외진 장소에 위치해 있지만

아름다운 건축물과 역사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이 있는 곳이자

가족, 친구,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좋은 장소

인근에는 “완귀정” “영천 청재비”등 다른 문화유산이 있어 둘러보기 좋은 장소를 선택한다면

“영천 육우당”을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영천 육우당


※ 본 글은 새영천 알림이단의 기사로 영천시 공식 입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title":"안후정의 6형제가 학습에 정진한 장소 “영천 육우당”","source":"https://blog.naver.com/yeongcheonsi/223680152217","blogName":"아름다운 ..","blogId":"yeongcheonsi","domainIdOrBlogId":"yeongcheonsi","nicknameOrBlogId":"영천시","logNo":22368015221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