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영령,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명예로운 영혼들, 제11회 호국보훈문화제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명예로운 영혼,
호국영령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제11회 호국보훈문화제
2024년 10월 19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18시까지 일산호수공원 한울광장에서 제 11회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호국보훈문화제(주최/주관 고양특례시재향군인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현장에서는 군기계화장비, 장구류 전시와 6.25 전사자 유해발굴 사진 및 유품전시, 국가유공자 위로연과 태권도, 의장대 시범과 군악대 공연 등 다채로운 전시와 체험, 공연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호수공원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는 탱크와 장갑차 등이 지나가는 시민들의 눈길을 가장 많이 끌었습니다. 과거 군대경험을 회상하며 반갑게 말을 걸어주시는 남성어른들과 무언가 너무 크고 무섭다는 여성분들, 신기한 눈으로 커다란 기계들을 쳐다보는 아이들까지 다양한 시선으로 주변에 몰려들었는데요, 시민들이 선뜻 말을 걸지 못하자 젊은 군인들이 먼저 나서서 해당 무기의 규격과 성능을 먼저 친절하게 브리핑 해주었고 그러자 다소 안심이 되시는 듯 사람들이 하나둘 무기들을 만져보고 이런 저런 질문들을 하는 게 자주 보였습니다.
“한 번 타 봐도 되요?”
한 아이가 쭈뼛쭈뼛 커다란 탱크 옆에 서있는 군인분께 여쭤보자 번쩍 들어 탱크에 올려주었고, 그때서야 여기저기 아이들이 서로 기계에 올라갔습니다. 사진도 대신 찍어주고 기계의 실내외를 개방하여 시민들이 직접 기계들을 만져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다양한 화기류와 장비 역시 전시와 안내가 잘 이루어졌습니다.
세계 곳곳에 전쟁의 포화가 아직 끝나지 않은 마당에 아이들에게 이런 식으로 무기를 체험하는 게 과연 괜찮은 걸까 라는 고민도 잠시 들었지만, 군대와 무기라는 게 제작되어 평화롭게 한번도 사용되지 않은 채 퇴역하여, 이처럼 아이들의 놀이터와 장난감이 될 수 있다면, 그 또한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평소 다른 무기 전시와 달리 이번 호국보훈제에서 무기류의 성능과 내용, 재원, 가격 등을 가감없이 표기하고 일반시민들에게 설명해주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보통 이런 무기들의 재원과 성능은 기밀인 경우가 많았는데 군사와 국방, 안보에 대한 국군의 자신감으로 읽혔습니다.
이 날은 K808 차륜형 장갑차, 천무 230mm급 다련장 발사대, K-9 자주포, 발칸(20mm 견인형 대공포 KM167A3) 등의 차량과 K2C1 소총, UVA(리모아이) 무인항공기, SWID 육군 경계용 드론 등 다양한 무기의 성능과 재원을 통해 최근 육군의 다양한 무기체계를 시민들의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한 편의 부스에서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의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으로, 발굴된 유해발굴 사진과 유품 전시가 이루어졌습니다.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은 미처 수습되지 못한 채 아직도 이름 모를 산야에 홀로 남겨진 12만 2천여 위 호국영웅들의 유해를 찾아 국립현충원으로 모시고 있는 국가적 호국보훈 사업을을 뜻합니다. (문의전화 1577-5625)
유해발굴사업은 총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합니다.
01. 조사, 탐사
(1) 전투기록분석 : 기록물/관련증언/병적관련기록물 -> (2) 현장탐사 : 전투흔적 식별 -> (3) 발굴지역선정 : 유해발굴 가능성 평가)
02. 발굴, 수습
(1) 개토식 : 유해발굴공표 및 안전기원 -> (2) 발굴 : 기본토층 굴토(연인원 10만명 동원) / 유해식별시, 문화재발굴기업 적용 정밀발굴(전문인력) -> (3) 수습 및 임시봉안 : 기초감식 및 임시봉안소 안치
03. 유해감식 및 분석
(1) 유해봉송 및 등록 : 중앙감식소 봉송, 유해등록번호 부여, 유품분석 -> (2) 정밀감식 : 광학장비, 미세영상확대장치 분석장비 등 법의학적 분석, 유전자 검사용 유해 DNA 시료채취 (골밀도 고려 3x5cm)
04. 유전자 분석
(1) DNA 검사 : 유해와 유가족간 유전자 비교 및 분석으로 신원확인,
유전자 검사 기법 : 친자 및 혈연관계 확인, 모계혈족 확인, 부계혈족 확인
05. 전사자 유가족 찾기 / 유가족 유전자 시료채취
(1)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방문채취
06. 신원확인, 후속조치
(1) 국군 전사자 : 호국영웅 귀환행사 (신원확인 통보)
- 신원 확인 : 서울 대전현충원 안장(봉안)
- 신원 미확인 : 신원확인 시까지 유해 보관소에 임시 안치
*UN군 유해 :
부산 UN기념공원 안장 /
해당국 인계
*중국군 유해 :
인도주의적 차원 유해 송환
전사자 유해를 찾지 못한 친,외가 8촌 이내 유가족은 1577-5625로 전화신청을 통해 유전자 시료채취 참여가 가능합니다. 준비서류(증빙서류)로는 제적등본, 유족증 사본, 전사통지서 사본, 병적증명서 등(택일)이 있으며 전사자 신원확인 시, 포상금 등이 지급되오니 참조 바랍니다. 또한 전사자(6.25 전쟁 당시 전사한 국군, 경찰, 학도병, UN군 유해 등) 유해소재 역시 제보를 받고 있다합니다.
관련하여 유해발굴감식단의 사이트를 공유해드립니다.
https://withcountry.mil.kr/mbshome/mbs/withcountry/index.jsp
이 밖에도 문화제에서는 고양시어린이집연합회에서 마련한 풍선, 바람개비 만들기와 페이스페인팅과 이니셜팔찌 만들기, 일산소방서의 소방안전체험, 서바이벌 체험 등이 진행되어 시민들이 왕성하게 참여하였답니다.
이번 호국보훈문화제에 참석하면서 ‘호국영령’이라는 말을 다시 검색하여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명예로운 영혼
늦은 가을 잠시나마 수많은 순국선열들과 호국영령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기회가 되어 뜻 깊은 시간을 보내었습니다. 내년에도 다시 한 번 멋진 전시와 행사로 만나면 좋겠습니다.
#고양시 #고양시청 #호국영령 #호구보훈문화제 #호수공원 #축제
- #고양시
- #고양시청
- #호국영령
- #호구보훈문화제
- #호수공원
- #축제
- #고양시소셜기자단
- #고양소셜기자단
- #고양특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