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시간 전
[명예기자] “발달장애인과 함께 하는 따뜻한 동행” 늘푸른나무복지관
장애유형은 총 15가지로 구분되며, 이 중 ‘자폐성 장애인’과 ‘지적장애인’을 통칭하여 ‘발달장애인’이라 한다. 2024년 6월 기준, 서울시 강서구에는 2,540명의 발달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다.
1999년 12월 1일 개관하여 2025년 25번째 생일을 맞이한 늘푸른나무복지관은 강서구 가양동에 있는 발달장애인 복지관으로서,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보통의 삶을 당당하게 살아가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1층에는 사무실, 상담실, 부모대기실, 그리고 언어활동실 / 놀이활동실 / 감각통합실 등 다양한 치료실이 운영되고 있다. 2층에는 작업활동실, 사랑방, 낮 활동 지원활동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에는 대회의실과 통합 사무실 등이 있다.
늘푸른나무복지관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인은 아동부터 성인까지 연령층이 다양하며, 각 개인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도 모두 다르다. 이에 개별 상담을 통해 실제로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욕구를 파악한 후 그 욕구와 특성에 맞게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1. 발달 지원
언어, 의사소통, 심리,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발달지원 및 사회 적응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영유아 또는 아동의 경우, 어린이집 / 유치원 등과 협력하여 장애 조기 선별과 장애 친화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2. 청소년 방과 후 지원
발달장애인 청소년에게 그룹형 활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활동을 통해 즐거운 여가를 보내고, 어른이 되었을 때 자립할 수 있도록 준비를 돕는다. 또한, 돌봄이 부족한 청소년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이도록 지원한다.
3. 일자리 지원
만 18세 이상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직업적응훈련 및 취업을 지원한다. 작업 시 착석에 대한 훈련, 출/퇴근 및 직장 예절 등의 교육을 제공하고, 이러한 적응훈련 후 신세계 푸드 외 39개의 사업장에 취업 연계 및 고용유지를 돕는다.
4. 사례관리 및 맞춤 지원 (고고고사업 등)
강서구에 거주하는 고립, 고독, 고령 발달장애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 및 강서구 소재의 장애인복지 서비스 수행 기관, 종교단체들과 함께 대상자를 발굴하고,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로 가구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5. 성인 평생교육 지원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해 일상생활 속 기초 문해교육, 근무 시 필요한 직업 능력교육, 노래와 미술, 체육 활동 등을 배우는 문화 예술교육, 마음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인문교양교육, 나의 권리를 알고 표현하는 방법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6. 자원봉사자 지원
자원봉사자는 프로그램 보조, 이용인 동행, 급식(구내식당) 및 환경 정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사전교육, 정기 간담회, 단합대회, 감사 행사 등의 소통을 통해 인연을 이어나가고 있다.
복지관 주방에서 15년째 봉사 중인 안 oo 님은 “제가 복지관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된 것은 저의 딸이 복지관을 이용하면서 감사한 맘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봉사활동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나에게 충족감을 느끼게 해주면서 오히려 제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분이 봉사에 동참하면 좋겠어요.”라고 말했다.
7. 후원자 지원
후원자들은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실천하는 든든한 동반자이다. 금전적인 후원뿐만 아니라 물품, 재능기부 등의 여러 형태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장애인 복지 개선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늘푸른나무복지관 최다이 사무국장은 “복지관은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개별 맞춤형 상담을 통해 당사자의 욕구를 파악한 뒤, 사회 적응, 직업, 여가 및 문화 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스스로 삶을 설계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내 당당한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늘푸른나무복지관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이용이나 봉사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누리집이나 전화(☎ 02-3661-3401)로 문의하면 된다.
[ 늘푸른나무복지관 ↓↓↓ ]
강서까치뉴스 명예기자 박승식 |
- #발달장애인
- #복지관
- #발달장애인시설
- #감각통합실
- #놀이활동실
- #언어활동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