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전
국내 최초 공립 '한글박물관' 둘러보니 뿌듯함 가득!
제12기 김해시 SNS 서포터즈 금광진
2025.04.06
한글박물관
경남 김해시 분성로 221
매일 09:00~18:00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당일 휴무
🎈특별전시 '슬기로운 국어생활'
일시: 2024. 12. 13~~
장소: 김해한글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서툴더라도 반짝이면서 살아가자!
우리의 한글 누리를 잇다!
김해한글박물관으로 들어가기 전에, 아름다운 문구와 포토존이 있는 곳에서 사진을 한 장 찍고 기획전시실로 들어갔습니다. 2024년 12월 13일부터 전시되고 있는 기획전시는 '슬기로운 국어생활'로 한글의 변천사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960년대부터 교과서에 실려온, 동화와 동요를 만나보고 레트로 감성 가득한 당시의 교과서와 동화책을 직접
볼 수 있었는데 신기하고 재미있었답니다.
🎈2층 특별전시실과 '보이는 수장고'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
2층으로 올라오니, 한글이 지나온 순간을 작은 인형으로 조성하였고 그 옆으로 세종대왕의 영정과 일월오봉도의 그림이 있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용비어천가 특별전'은 김해한글박물관에 오셨다면, 꼭 한번 가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용비어천가의 영인본을 직접 눈앞에서 볼 수 있어 아주 특별했답니다.
훈민정음 창제 이후에 왕실에서 사용했던 한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한글의 발전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1950년에서 1980년대까지의 추억의 교실을 만나볼 수 있었던 공간도 있었습니다.
그때 그 시절의 교실보다 조금 업그레이드되긴 했지만, 사진을 찍어보니 색다른 감성의 사진을 가질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잠깐 의자에 앉아서 시험 문제도 풀어보고, 잠깐의 시간이었지만 학창 시절의 추억을 떠올려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조선어학회의 '조선말 큰 사전'도 구경해 보고, 보이는 수장고와 함께 국어학자 허웅 선생의 집필 공간이 재현된 공간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3층 옥상 휴게공간에는,
책 읽는 아담한 휴게 공간도 있고
트릭아트로 꾸며진 옥상에서
또 특별한 사진도 찍을 수 있었습니다.
경남 김해 외동에 외치한, 김해한글박물관은 국내 최초 공립의 한글박물관으로서 둘러보니 뿌듯함이 가득하였습니다. 한글박물관! 김해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 #경남가볼만한곳
- #김해가볼만한곳
- #김해한글문화공원
- #한글박물관
- #국내최초공립한글박물관
- #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