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신천동에는 독특한 이름을 가진 전시관이 있습니다.

바로 감성갱도 2020인데요.

갱도는 보통 탄광의 통로를 일컫는 말로, 과거 석탄 채굴이 활발했던 강원도나 전라도 일부 지역에서 폐광된 탄광촌 주변을 활용해 각종 체험시설 및 전시관을 운영하면서 갱도라는 단어를 쓰는 것을 본 적이 있기에 울산에도 탄광이 있었나...? 하고 찾아가 봤습니다.

아쉽게도(?) 기대했던 탄광의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지만 무척 매력적인 모습의 감성갱도 2020.

알고 보니 탄광과 관련 있어서 그렇게 지은 건 아니고 탄광에서 광부들이 합심을 해야만 만들 수 있는 것이 갱도인 것처럼 지역 주민들이 마음을 모아 감성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전시동은 2층으로 1층엔 주차장과 개구쟁이들이 방금 전까지 뛰어놀다 갔을 것만 같은 공간들로 채워져 있어요.

제가 방문했을 때는 입주 작가인 이정민 작가님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었는데요.

'그물에 걸린 물조각'이라는 제목으로 작가님이 울산에 머무시면서 찾았던 공간들을 재해석한 작품들이 전시돼 있었습니다.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화사함이 느껴져 발걸음이 저도 모르게 계속 앞으로, 앞으로 갔는데요.

페인팅 작업으로 만든 작품이었는데 미술에 대해선 아는 게 거의 없지만 작가님의 작품 한 점 한 점을 마주할 때마다 어떤 풍경이었을까, 상상하게 되는 매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신기했던 건 작품을 가까이서 마주했을 때와 한 발짝 떨어져서 마주했을 때, 그리고 꽤나 멀리서 보았을 때 보이는 그림의 모습과

느낌이 전부 다르다는 것이었어요.

전시관 내에는 작가님 인터뷰 영상도 플레이 되고 있어서 어떻게 작업을 하셨는지도 볼 수 있답니다.

채색된 작품들뿐만 아니라 이렇게 입체적인 작품은 물론, 오직 연필로만 작업한 작품도 있었어요.

화려한 유색의 작품들과 대비되어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시의 이름과 동일한 작품명인 그물에 걸린 물조각.

처음엔 도화지 같은 그림 종이에 그리신 거라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 삼합지라고 하는 마치 한지 같은 종이에 그리셨더라구요.

아마 여기에 그리신 것도 어떤 의미를 담으신 게 아니실까..! 하면서 작품을 한참이나 보았습니다.

그물에 걸린 물조각 작품이 그려진 삼합지.

작품 하나하나에 모두 의미를 담아 만드셨을 텐데 그 의미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으면 참 좋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작품을 보면서 각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것도 꽤나 의미 있는 경험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저는 밝은 색감을 참 좋아하는 편인데 작가님의 작품에선 밝은 느낌이 나서 참 좋았어요. 작품을 보면서 궁금한 부분들도 생각해 보고요.

분홍색으로 동그라미로 탁, 되어 있는 부분은 어떤 빛 같은 것을 표현하신 것이 아닐까 혼자 상상도 해보고요.

여기 이렇게 투명한 부분은 거울을 의미하는 걸까?? 작가님이 시각으로 마주한 풍경과 이후 기억으로 덧 입혀진 기억들이 작품에 담겨있다고 생각하니 하나의 작품을 보는 느낌보다 한 사람의 시간을 마주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전시관이 그리 크지 않음에도 1시간 가까이 이곳에 머물렀던 건 작가님의 작품이 주는 어떤 메시지를 하나하나 받아들이는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물론 지극히 제 주관적인 메시지이겠지만요.

우리의 삶의 공간에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건, 특히 다양한 예술가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건, 그리고 이처럼 '감성'이 충만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건 울산이기 때문에 가능한 경험이 아닌가 싶습니다.

감성갱도 2020이 만약 대로변에 위치해 있었다면 아마 그 이름처럼 감성을 느끼지는 못했을 것 같아요.

아파트와 카페, 작은 공장과 주택 사이에 위치해 있어 이곳을 찾아가는 여정 역시도 저에겐 감성으로 충만해지는 시간이었으니까요.

보다 많은 분들이 감성갱도 2020에서 깊어지는 가을의 감성을 채워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당신의 가을 감성을 채워줄 감성갱도 2020","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636468967","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logNo":22363646896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