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얼마 남지 않은 요즘 새해가 되면 취업이나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결혼, 출산, 육아 등의 이유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라면 다시 사회생활을 시작하려고 할 때 많은 어려움을 느끼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교육과 취업 알선을 하고 있는 대전여성인력개발센터에 다녀왔습니다.

1994년 개관해 올해로 딱 30주년을 맞이한 대전여성인력개발센터는 대전광역시가 지정하고 대전 YWCA가 운영하는 대전 최초의 여성 전문 직업훈련 기관으로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직종 개발과 직업훈련을 시행하는 곳입니다.

센터의 위치는 대전 서구 계룡로 636(용문동), 용문역 4번 출구 바로 앞으로 입구부터 취업이나 창업에 관한 교육 일정이 안내되어 있어 많은 분이 오며 가며 정보를 확인하고 계셨어요. 건물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만, 공간이 협소하니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고 사무실은 건물 5층으로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5층으로 오시면 됩니다.

센터에서 하는 일은 크게 직업훈련과 취업 지원, 무료 직업알선, 창업 지원, 고충 상담 등으로 나뉩니다. 요즘은 장롱 속 자격증 깨우기로 예전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사회복지 행정 실무 교육도 진행되고 있었어요. 비용은 교육 과정에 따라 무료와 유료로 나뉘고 유료 과정도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시면 약간의 자비만 부담하면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층에서는 취업 정보 게시판을 통해 구인을 원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정보검색대가 있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등 필요한 서류도 준비할 수 있으며, 바리스타교육과 한글 OA 기초부터 ITQ 자격 취득과정까지 가능한 컴퓨터 교육도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6층에는 화훼 기능사 과정 교육실이 있어 크리스마스를 맞아 벽걸이 장식품인 리스 만들기 수업이 한창이었고, 조리실에서는 한식, 중식, 일식은 물론 단체급식과 영유아 식단 조리 등 요리에 관련된 교육이 진행되고 직원과 교육생을 위한 식당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육 과정으로는 여성분들이 많이 도전하시는 한식 조리기능사, 요양보호사,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 등 직업능력개발훈련 과정, 스마트폰 활용법이나 유튜브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문화 과정, 직업상담사, 보험 심사 실무자, 영유아 식단 조리 실무자 등 여성가족부에서 지원하는 직업교육훈련 등 다양한 과정이 있었어요.

또한 자영업자 중 폐업을 했거나 폐업을 예정 중인 분이라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창업과 취업을 위한 희망리턴패키지도 이곳에서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문에 있는 과정 중 이미 신청 기간이 끝났다고 해도 교육은 계속 진행되니 전화(☎042-524-4181)로 문의해서 다음 일정을 확인해 주시고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사진17

제가 방문했을 때 젊은 분부터 나이 드신 분, 다문화 가정 여성분들까지 굉장히 많은 분들이 교육을 받고 계셨는데요. 센터의 이름이 여성인력개발센터라서 여성만 참여가 가능한 곳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참여할 수 있는 과정도 있으니 편하게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혼자라면 어려울 수 있지만 주위에 이렇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문의 하세요!


{"title":"취업 저희가 도와드릴게요! 여성의 꿈을 돕는 대전여성인력개발센터","source":"https://blog.naver.com/storydaejeon/223677062880","blogName":"대전광역시..","blogId":"storydaejeon","domainIdOrBlogId":"storydaejeon","nicknameOrBlogId":"대전광역시","logNo":22367706288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