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애니메이션 더빙 초등 체험프로그램 "두다다다 더빙탐험대!"(박상림 기자)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여러 가지 미디어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는데요. 골라보는 뉴스룸/두다다다 더빙탐험대/폴리랜드/우리 가족 AI 노래앨범 만들기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초등학교 1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더빙 체험 프로그램 두다다다 더빙탐험대! 에 신청하여 다녀왔습니다.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안내
우리들의 미디어 놀이터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는 2020년 12월에 개관식을 하고 어진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 문을 열었습니다. 방송 제작 스튜디오, 상영관, 미디어 체험관, 1인 미디어 제작실, 녹음실 등 방송 제작시설과 방송 장비를 갖추고 시민의 미디어 교육과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곳입니다. 또한 미디어 체험뿐만 아니라 장비 대여, 시설 대관 신청도 있어서 시민들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체험이란?
미디어를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넘어 상상력과 끼를 발휘하여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미래지향적인 미디어리터러스 프로그램입니다.
미디어 체험 신청 방법 및 안내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영리단체를 제외한 유아에서 노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미디어 체험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일 2~3회 진행되고 있고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완료하면 승인 문자가 전송되었을 때 체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체험 승인된 이후 취소하게 되면 페널티가 부과되는데 취소일로부터 1개월간 미디어 체험을 할 수 없습니다)
▶ 유의 사항
- 미디어 체험은 선착순입니다.
- 동일 단체 및 기관은 1년에 2회 체험 참여 가능합니다.
- 미디어 체험 신청은 주말, 공휴일을 제외한 일주일 전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체험 취소는 주말, 공휴일을 제외한 일주일 전까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체험 실습 장면은 센터 보도자료, SNS 등 비영리 홍보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직접 다녀온 "두다다다 더빙탐험대!" 더빙 미디어 체험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일단 강의실에 도착하면 입구에 있는 출석부와 동의서가 있는데요. 모두 작성하고 원하는 자리에 앉았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충청연합방송에 있는 김미숙 아나운서의 강좌로 진행되었습니다. 지금도 '김미숙의 해시태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가장 먼저 성우라는 직업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성우 더빙을 하려면 캐릭터 분석과 발성 기술 그리고 성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들에게 흥미롭게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기쁨/슬픔/놀람 등 감정표현 연습도 함께 해보았답니다.
안정적인 목소리를 내려면 허리를 똑바로 펴고 바른 자세로 해야 한다면서 아이들과 난이도별 재밌는 발성 연습도 해보았습니다. 입 모양을 크게 해서 발음을 하면 정확한 소리를 내고 훨씬 더 듣기 좋은 소리가 난다고 하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더빙은 어떻게 하는지 애니메이션 더빙 예시 영상을 보며 성우 체험이 시작되었습니다.
강사님의 설명이 끝난 뒤, 3개의 조로 나뉘어 조별로 태블릿을 하나씩 나눠 줬는데요. 그 안에는 3개의 두다다쿵 영상이 있는데 이 중에서 원하는 영상을 골라 대본을 받고 각 역할을 정해 조별로 더빙 연습을 시작하였습니다.
영상에는 더빙이 되어있는 영상과 더빙이 없는 영상까지 있어서 함께 시청해 보고 각자 아이들이 원하는 역할을 결정하였는데요~ 등장인물이 6명 정도 되지만 대사량은 차이가 있어서 골고루 잘 분배하였습니다. 참여 원하는 부모가 있으면 함께 하셔도 됩니다.
각자 대본을 보고 짧은 연습이 끝난 뒤, 1층 미디어 체험관 실로 모두 이동하였는데요~
더빙 장비가 있는 오픈라디오 스튜디오에 다 같이 들어가 보았습니다.
1조부터 3조까지 차례대로 각 장비 앞에 앉아 조금 연습을 한 뒤 더빙을 시작하였습니다. 일단 고학년 아이들이 먼저 시범을 보였는데요~ 각 방향에 TV 화면이 있고 그 화면에 자막이 나와서 대본을 볼 필요 없이 화면만 보고 더빙 작업을 하였습니다. 대본을 보면서 하면 이미 한 박자가 늦기 때문에 이렇게 영상 안에 자막을 넣어 틀어주셨는데요~ 그 덕분에 아이들이 대사를 놓치지 않고 타이밍에 맞게 잘 더빙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결과물은 따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학년과는 달리 1학년들로만 짜인 3조에서는 너무 어려서 더빙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무척이나 씩씩하고 귀엽게 잘 더빙에 성공해 줬답니다. 오히려 아기 같은 목소리 덕분에 가장 잘했다는 칭찬도 받게 되었네요.
더빙 작업이 끝나면 다 같이 더빙 결과물을 함께 감상하는데요~
더빙하는 작업과 결과물 영상 함께 비교해 보시죠!
두다다다 더빙탐험대는 여름방학이 끝났어도 계속 체험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개인 신청은 안 되고 최소 10명 이상은 신청해야 강사님을 섭외한다고 합니다. 개인 신청을 하더라도 같은 날 10명 이상이 되어야 더빙 체험이 가능하기에 주변 지인, 친구들과 함께 모여서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 미디어체험에서 신청하세요~
미디어 체험 프로그램은 두다다다 더빙탐험대 이외에도 폴리랜드 뉴스 체험 그리고 기획/실천 제작/제작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도 있으니 미디어에 관심 있는 분들은 수강 신청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세종더빙체험
-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 #세종초등체험프로그램
- #세종성우체험
- #두다다다더빙체험대
- #세종시아이랑
- #세종시아이와가볼만한곳
- #세종시미디어체험
- #세종어진동복합커뮤티니센터
- #세종초등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