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로그 기자단 정재인입니다.

저는 매주 수요일을 손꼽아 기다리는데 그 이유는 바로 양육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부모교육을 하기 때문이에요.

저는 벌써 1회차 2회차를 지나 3회차를 듣고 있습니다. 마침 현재 양육 스트레스 1회차 수업을 모집하고 있더라구요.

저는 매주 수요일에 갔었는데 이번에는 매주 목요일 10:30분부터 12:40분까지 한다고 합니다.

신청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맨 마지막에 링크 남겨둘게요. (전화로도 신청 가능 )

간식은 매번 다르지만, 보통 빵이나 음료수를 주더라구요.

아침부터 오다 보니 살짝 배고플 수 있는데 간식을 챙겨줘서 항상 잘 먹는 중입니다.

매번 물병을 챙겨와야지 생각하는데 항상 까먹어요. 2시간씩 진행되는 수업이라 개인 물병 하나씩 챙겨오면 좋을 거 같아요.

보통 아이 엄마들이 많이 오시는데, 예비엄마분들이 오시기도 하고, 아빠분들도 오실 때도 있습니다.

꼭 양육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아이를 더 잘 키우고 싶은 누구나 들으면 좋을 수업이에요.

수업방식은 강사님의 이론을 먼저 들은 후에 양육자분들의 양육 경험이나 소통을 하면서 서로의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처음 1회기 때 갔을 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생각을 정리하느라 남의 말이 잘 안 들리더라고요.

2회기 때는 내가 무슨 말을 할지 보다 남의 생각을 집중해서 들어보자 다짐하고 가니까 훨씬 더 재밌고 깨달아지는 게 많았습니다.

처음 수업에는 빈자리가 많이 보였는데, 요즘에는 빈자리가 안 보일 정도로 수업에 참여하시는 양육자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항상 오시는 분들은 얼굴이 익어가는 재미가 있더라구요.

이날은 아이들의 뇌 발달 중에서도 전두엽 발달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습니다.

전두엽을 자극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경험을 해야 하는데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몸을 움직이면서 활동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하네요. 글자 하나, 숫자 하나 더 익히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뇌 발달에 제일 안 좋은 습관은 바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정서를 불안하게 만들고 몸을 아프게 하는 요인 중 하나라고 하네요.

그래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실천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이 즐거울 때 힘들 때를 공유하고, 그때 느끼는 감정과 감각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해보았어요.

그저 ‘알아차림’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살면서 한 번도 나의 감각과 감정에 집중해 본 적이 없어서 ‘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낯설지만 흥미로웠습니다.

나의 감정과 감각을 먼저 인식하는 습관을 가지면 충동을 조절하게 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게 되며, 정서적으로 안정된다고 합니다.

양육에도 적용해 볼 수 있어서, 아이와의 관계가 힘든 분들에게는 유용한 시간이 되었을 거 같았어요.

저는 아직 어린 아가를 키우고 있지만, 미리미리 나 자신을 먼저 ‘알아차리는 연습’을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은 4회기 벌써 마지막 수업이라 너무 아쉽더라구요.

집단 상담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니까 안 들어보신 분들은 들어보시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더 좋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또 생겨나면 좋을 거 같네요.

여기까지 #울산남구육아종합지원센터부모교육후기 #울산남구육아종합지원센터부모상담 #울산남구육아종합지원센터후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itle":"[블로그 기자] 울산 남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 양육 스트레스 집단상담 후기","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623716562","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namgu","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logNo":223623716562,"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