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 남구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남부 환경 체육공원>
올해 3월 부산환경공단은 민선8기 부산시정의 도시 비전인 '15분 도시 조성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공단 처리장 내 체육시설과 환경공원을 무료로 개방하였습니다.
현재 부산환경공단에서는 남부, 수영, 강변, 중앙, 정관, 영도 환경체육공원 총 6곳을 운영 중인데 지난 해에만 69만명의 부산시민이 이 곳의 체육시설을 이용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합니다.
환경공단에서는 '15분 공단' 비전을 설정하여 시설 개방은 물론 다양한 교육을 통해 부산시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제가 방문한 장소는 이기대 근처에 위치한 남부환경체육공원입니다.
더운 여름 가만히 있는거보다 너무 더운 시간 대는 피해 조금씩 운동을 해야 이겨낼 수 있습니다!
부산환경공단 남부사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남부환경체육공원 입구에 주차 시설이 마련되어 있고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하수처리장과 체육공원이 같이 붙어 있어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날까 걱정할 수 있지만 바닷바람이 부는 이기대 근처에다 나무들이 많아서 공기도 좋고 냄새는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한 낮의 온도가 30도가 넘는 더운 여름인데요!
많은 동네 어르신들이 나무 밑에 마련된 벤치에서 휴식을 취하고 계셨고, 공원전체가 초록초록한게 산책을 하면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산책로 한바퀴를 돌고 위로 올라가는 길을 이용하면 체육시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중앙광장이 보이는 입구가 있는데 아이들이 자전거나 롤러스케이트를 타기에 안성맞춤 공간이었어요!
정말 넓어서 부딪힐 일이 적을꺼 같은 생각이 들었구요!
체육공원 안내도를 보면 축구장, 테니스장, 풋살장 등 정말 많은 체육시설들이 있는데 하나씩 보러 가보겠습니다.
12시가 지나서 해가 중천에 뜨니 너무 더워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많이 찾아볼 수가 없었는데 다들 그늘이 있는 벤치에서 휴식을 취하고 계셨어요!
살면서 이렇게 훌라우프가 많은 공원은 처음이네요...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쓰다보니 좀 낡긴 했지만 세상 모든 종류의 훌라우프가 다 모인 느낌이었습니다.
부산 남구 전역, 부산진구·수영구·동구 일부 지역의 하수를 책임져주는 하수처리장도 볼 수 있었어요!!
자칫 혐오시설로 인식될 수 있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체육시설 안내
현재 부산환경공간 남부환경체육공원의 시설은 무료지만 예약을 통해서 즐길 수 있는데요! 밑에 링크인 부산환경공단 홈페이지 접속해서 6곳의 공원의 체육시설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이용료 : 무료
• 이용시간
- 공단홈페이지를 통해 매월1일, 16일 기준으로한 달 단위로 예약가능
- 신청을 통해 선착순 승인을 받으며 1팀 2시간 이용 가능
• 시설이용 개방시간
- 하절기 : 06:00 ~ 19:00
- 동절기 : 07:00 ~ 18:00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체육시설은 게이트볼장과 농구장인데
이 두 곳은 예약제는 따로 운영하지 않고 다음 사용할 사람이 있으면 서로 상호협의해서 이용하면 되는 시설입니다.
8월까지는 시설 개선사업으로 인해 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게이트볼은 두 팀이 한번에 가능하고 농구는 풀코트로 하나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체력단련장인데요! 아마도 어르신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공간일텐데 기구 사이가 넓게 배치되어 있고
다양한 기구로 편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풋살장도 만날 수 있었는데!
인조잔디가 정말 깔끔하게 잘 조성되어서 진짜 제대로 축구를 할 수 있을꺼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그늘이 있는 응원석도 있네요! 풋살장은 1팀 2시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족구는 그냥 흙 밭에서 대충 그물 치고 즐긴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잘 조성된 족구장은 처음 봤습니다.
심판석 자리까지 완벽하구요!! 진짜 꼭 한번 이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족구장도 1팀 2시간 이내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체육공원에는 역시 아이들을 위한 시설이 없으면 안되죠!
미끄럼틀과 그네를 비롯해 아이들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놀이터가 잘 조성되어 있었어요.
이 곳에서 가장 예약하기 힘든 장소가 바로 축구장인거 같은데요.
돌아보면서 가장 놀랐던 점은 잔디를 비롯한 시설들이 너무나 잘 조성되어서 진짜 운동하는 기분이 들꺼 같았어요.
넓디 넓은 인조잔디 축구장에서 내가 손흥민이다 생각하고 열심히 뛰고 싶은 생각이 들 것 같아요!
축구장도 1팀 1회 2시간 이용입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스포츠인 테니스장인데요!
테니스장은 그 인기만큼 5코트가 조성되어 있었고, 2팀이 경기를 하고 계시더라구요!
테니스장은 1회 3시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부산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남부환경체육공원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렇게 시설이 좋은 곳은 처음보는거 같아서 정말 대만족이었습니다.
더운 여름이지만 뙤약볕이 내리쬐는 시간대를 피해 가볍게 운동을 하여 체력을 키워 이 무더위를 잘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남구 SNS 서포터즈 6기 김태주 취재 및 제작
- #부산남부환경공단
- #부산남부환경체육공원
- #용호동체육공원
- #부산남구체육공원
- #환경공단체육공원
- #부산남구축구장
- #부산남구풋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