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전
공주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공간 l 국립공주박물관
충남의 역사와 백제웅진의 공주를
직접 느끼고 즐기는 시간
충남 공주시 웅진동 360
백제의 도시로 알려진 충청남도 공주에는 그 역사와 문화유산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부터 각종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웅진 백제를 무료로 둘러볼 수 있어 부담 없이 가족 나들이로 오기에도 좋은데요.
충청 지역의 선사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모든 역사와 백제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충남 공주에 위치한 국립공주박물관을 소개합니다.
박물관 앞에 있는 귀여운 조형물은 실존하지 않는 상상의 동물인 ‘진묘수’입니다. 진묘수는 무령왕릉에서 발견되었는데요. 무덤을 지키고 죽은 사람의 영혼이 신선 세계로 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 수호신입니다. 실제 발견된 진묘수는 박물관 안에서 관람하실 수 있어요.
박물관 건물 앞으로도 옥외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훼손된 듯한 모습의 불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 왼편으로 충청권역 수장고와 공원까지 한번에 볼 수 있으니 요즘같이 따뜻한 날씨에는 나들이 오기에 제격입니다.
들어서자마자 엄청난 규모를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바로 앞으로 귀여운 포토존이 있습니다.
**국립공주박물관 안내도**
1층 : 웅진백제실 / 기획전시실 / 디지털 실감 영상관 / 웅진백제 어린이 체험실 / 강당 / 세미나실
2층 : 충청남도 역사문화실
입구에서 오른편에는 분홍으로 꾸며진 휴게 공간이 있는데요. 앞쪽으로 포토존도 있어 견학 나온 학생들에게 인기가 만점이더라고요.
그 옆으로는 어린이 체험실이 있습니다. 스탬프를 찍으며 웅진백제의 무령왕 업적도 볼 수 있는 아이들의 공간입니다. 회차당 30명만 입장이 가능하니 어린이체험실 안내 데스크의 현장 접수를 통해 접수 후 이용 가능합니다.
<어린이체험실 이용안내>
○ 이용대상 : 0~초등학생(추천연령 6세~ 초등2학년)
○ 운영 시간 : 09:00~17:30(점심시간 12:00~13:00)
○ 입장 인원 : 회차당 30명
○ 회차 운영 간격 : 09:00~17:00 (입장 마감 17:00)(점심시간 제외)
○ 접수 방법 : 어린이체험실 안내데스크 현장 접수
제일 먼저 향한 곳은 웅진백제실입니다. 웅진백제실 앞에는 로봇이 있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백제의 연표를 시작으로 제일 앞쪽에는 박물관 입구에서 보았던 수호신 진묘수를 볼 수 있습니다. 이곳 웅진백제실에서는 현재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의 위치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무령왕의 흉상 뒤에는 무령왕릉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굴식돌방무덤의 형태로 앞쪽에 보이는 진묘수가 자리잡은 곳이 널길이라 불리는데 무덤에 들어가는 길목이라고 해요. 그리고 실제 관이 있는 곳을 널방이라 하는데 무령왕과 왕비의 관이 나란히 놓여있습니다.
왕릉안에 함께 묻혀있던 부장품들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백제의 금속 공예가 굉장히 섬세하고 아름답습니다.
무령왕릉 전시 오른편으로는 1971년 당시의 발굴 현장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전시가 있는데요. 삼국시대 최초의 유일한 무령왕릉은 한국 고고학의 역사상 최대 발견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화려한 백제의 문화를 볼 수 있는 유물들이 발견되었으니 말이죠.
2층으로 오르면 볼 수 있는 곳은 충청남도의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역사와 문화를 볼 수 있는 충청남도 역사문화실입니다. 이곳은 1부~3부로 나뉘어 선사문화, 고대문화, 그리고 중근세 문화를 볼 수 있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금강 유역에서 발견된 선사문화 중 많이 보았던 민무늬토기 등 체험존에서 실제로 만져 볼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되어 있습니다.
철기 시대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2부에서는 반달돌칼, 청동거울 등과 함께 용도에 따라 다르게 제작된 토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곳 2부 고대문화에서는 국립공주박물관에 와서 꼭 봐야 할 것 중 하나인 유물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금동관음보살입상입니다. 백제에서 제일 아름다운 불상으로 알려진 보살상인데요. 온화하고 밝은 미소를 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 보고 굉장히 보고 싶었는데 실제로 보니 아름다운 미소가 마음까지 평온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3부 중근세 문화에서는 고려, 조선시대로 이어지는 역사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고려시대 도자기 계룡산 분청사기와 조선시대의 다양한 무늬가 있는 분청사기 조각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백제웅진의 찬란했던 무령왕 시대와 무령왕릉, 그리고 충청남도의 역사와 문화를 보며 충남의 매력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는데요.
충남 공주에 위치한 국립공주박물관에서 백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국립공주박물관
○ 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 관람가능 시간 : 화~일 09:00~18:00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정기 휴관일
○ 입장료 : 없음
○ 주차장 : 무료 주차가능
* 촬영일자 2025-03-19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dragons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여행지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충남방문의해
- #충남관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
- #공주
- #국립공주박물관
- #공주여행
- #공주관광
- #공주전시
- #공주실내가볼만한곳
- #공주데이트
- #공주아이랑
- #공주가볼만한곳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충남실내가볼만한곳
- #충남전시
- #충남갈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