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ㆍ출산진료비 지원
임산부에게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진료비 일부를 국민행복카드로 지원해요.
신청 방법
방문 신청
「건강보험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신청 및 임신확인서」를 병ㆍ의원에서 발급받아 전담접수처 또는 공단지사에 방문신청
온라인 신청
- 1단계: 병ㆍ의원에서 임신 확인 정보를 요양기관정보마당 홈페이지를 통해 입력하면 돼요.
- 2단계: 이후 임신부가 카드사 홈페이지(BC, 삼성, 롯데카드)나 카드사(또는 은행)에 전화로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어요.
제출 서류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 1부(별지 2호 서식)
가족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임신부)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대리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지원 대상
- 임신부 본인 또는 그 가족이 신청할 수 있어요.
- 임신부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고위험 임신으로 인해 직접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가족이 대신 신청할 수도 있어요.
- 만 19세 이하 청소년 산모는 임신출산진료비 신청 시 함께 추가 신청할 수 있어요.
지원 내용
임산부의 진료비 및 약제ㆍ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본인 부담금 결제뿐만 아니라, 2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 및 처방된 약제ㆍ치료재료 구입에 대한 본인 부담금 결제도 가능해요.
지원 금액
임신 1회당 100만 원의 이용권(국민행복카드)이 지원돼요. 다태아 임산부는 14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분만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20만 원이 추가로 지원돼요.
사용 기간
- 카드 수령 후 분만 예정일로부터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 사용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여 금액은 자동 소멸돼요.
웰로 전문가 Q&A
임신 중에 사용한 진료비가 남았는데, 출산 후에도 사용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임신 중이거나 출산(유산 및 사산 포함)한 수급권자, 그리고 출생일로부터 2세 미만인 자녀가 지원받을 수 있어요.
웰로 커뮤니티 매니저
지원을 받는 중에 유산을 했습니다. 다시 임신을 한 경우 재신청이 가능한가요?
출산 진료비 바우처를 해지한 후(잔액 소멸), 재임신에 대한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을 신청할 수 있어요. 다만, 직전 임신의 분만 예정일(또는 유ㆍ출산일)과 재임신 분만 예정일 간 간격이 2개월 미만인 경우, 공단 지사에 방문해 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웰로 커뮤니티 매니저
해외 체류자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해외 산부인과에서 발급받은 임신 확인서는 요양기관 기호와 담당 의사 면허 번호가 유효하지 않아 인정되지 않아요.
웰로 커뮤니티 매니저
청소년의 경우, ʻ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ʼ와 중복 신청 가능한가요?
국민건강보험(또는 의료급여)에 가입된 만 19세 이하 산모는 ʻ청소년산모 임신ㆍ출산 의료비 지원ʼ과 ʻ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ʼ을 동시에 받을 수 있어요.
웰로 커뮤니티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