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용문산 전투기념비가 궁금하신 분

♧ 설악면의 보훈기념비가 궁금하신 분

국군 제6사단 참전용사들을 추모하기 위해 세워진 용문산 전투가평지구전적비

사진.글_가평군청 홍보미디어팀_제5기 파인너트기자단

6월 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오늘은 설악면의 '용문산전투 가평지구전적비'를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합니다. 공식블로그에 소개되어온 가평관내의 주요 보훈관련 기념비와 전적비들은 그 대상이 대부분 '참전국' 혹은 '한국전쟁 피해자'에게 조명되어 있었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용문산전투 가평지구 전적비는 국군6사단을 기리는 장소로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전적비의 규모와 구성부터 웅장함이 느껴졌던 용문산전투 가평지구전적비는 어떤 이유로 이곳에 세워진 것인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문산 전투기념비

상세주소

운영시간

기타정보

경기 가평군 설악면 천안리 98

24시간 개방

반려동물 동반 불가


1997년 6월 23일에 세워진 용문산전투 가평지구 전적비

용문산전투 가평지구 전적비는 지난 1997년 6월 23일 참전전우회에서 용문산전투의 전과를 기념하고 격전속에 희생된 참전용사들을 추모하기 위하여 가평군 설악면 천안리 98번지에 설립한 전적비입니다. 해당 전적비를 살펴보기 앞서 '용문산전투'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할텐데요. 용문산전투는 1951년 국군제6사단이 용문산 지구에서 중공군 3개 사단을 상대로 펼친 전투로서, 국군이 수적으로 열세였음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전투끝에 모든 적을 섬멸함으로써 중공군에 의해 역전된 전세를 다시 우세하게 이끌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해당전투는 소수의 병력으로 다수의 병력을 막아낸 방어전투의 모범으로 회자되며, 한국전쟁사상 최대의 전승으로 기록되었을 정도라고 합니다.

하늘로 솟아오른 날개 모습의 전적비와 용맹스러운 제6사단 청성부대 동상

용문산전투 가평지구전적비는 마치 커다란 날개가 하늘로 솟은 듯한 모양이 인상적입니다, 해당 전적비는 경기도와 가평군의 지원금, 그리고 6사단과 예비역 장교들의 성금, 나아가 가평군민들이 모은 성금으로 세워졌기에 더욱 의미가 있어보였습니다. 전적비를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일단 전적비 전면에는 용문산전투가평지구전적비 글자와 용문산 전투의 약사가 정리된 동판이 새겨져있으며, 왼쪽면에는 '가평하늘 푸른별이여'라는 헌사가, 오른편에는 전적비의 건립개요와 취지가 쓰여있답니다. 또한 글을 쓰면서 뒤늦게 알게 되었는데 전적비의 높이는 19.51m로 이는 용문산 전투가 일어난 1951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탑 중앙에 세워진 제6사단 청성부대 국군장병의 모습도 기억에 새겨질만큼 용맹스러움이 넘쳐보였답니다.

용문산전투가평지구전적비 주변도 함께 둘러보시면 좋습니다.

용문산전투 가평지구 전적비 뒤쪽으로는 비석 2개가 세워져 있습니다. 가장 앞쪽에 있는 비석은 화천발전소를 탈환하고 북쪽으로 패퇴하는 중공군을 화천저수지에 수장시킨 '파로호전투'의 초석을 마련한 용문산전투를 기념하여 이승만 대통령으로부터 하사받은 친필휘호를 새긴 비석이라고 합니다. 적 2만 5천명을 섬멸한 파로호전투를 승리로 이끈 전투가 용문산 가평지구 전투라는 것을 저는 이날 처음알게 되었는데요. 근현대사 시간에 간략하게 배웠던 한국전쟁 이야기를 이곳에서 심화학습 하는 기분이었습니다. 치열했던 용문산 전투의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던 용문산전투 가평지구 전적비, 여러분들도 이곳에서 호국영령과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경의를 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title":"6월 호국의 달에 방문해본 용문산 전투기념비","source":"https://blog.naver.com/ecopiagp/223926162354","blogName":"가평군 공..","domainIdOrBlogId":"ecopiagp","nicknameOrBlogId":"가평군","logNo":22392616235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