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짚풀문화제

10.11.(금) ~ 10.13.(일)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188


▲ 짚풀문화제

제23회 짚풀문화제

일시 : 24.10.11.(금) ~ 10.13.(일)

장소 : 아산 외암마을 및 저잣거리 일원

요금 : 무료

세부 일정 : 외암 민속마을 홈페이지

<'짚풀'은 모든 알곡의 이삭을 떨어낸 줄기가 있는 풀, 벼, 갈대, 산죽. 칡, 띠, 싸리, 댕댕이, 부들, 순비기 등을 말합니다.>

▲ 초가지붕

짚풀문화제는 500년 역사를 간직한 외암 민속마을의 가을 황금들녘에서 펼쳐지는 대표적인 농경문화축제라고 하는데요,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짚풀을 활용한 다채로운 체험, 전시, 경연 대회 등이 펼쳐진다고 하니, 많이들 오셔서 좋은 시간 보내시길 소망합니다.

▲ 아산 외암마을

이곳은 어디일까요?

▲ 아산 외암마을

너무나도 유명한 아산 외암마을인데요, 2주 후 이곳에서는 제23회 짚풀문화제가 열린다고 하기에 미리 다녀왔답니다.

9월 25일 오후, 아산 외암마을의 모습을 함께합니다.

▲ 아산 외암마을

국가 민속문화재로 지정된 아산 외암마을은 설화산 동남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외암마을

지금의 외암마을은 조선 선조 때부터 예안 이씨가 정착하면서 예안 이씨 집성촌이 되었고, 그 후 예안 이씨 후손들이 번창하여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는데, 성리학의 대학자인 외암(巍巖) 이간 선생이 마을에 살면서 더욱 알려졌으며, 마을 이름도 이간 선생의 호인 외암에서 따온 것이랍니다.

▲ 외암 이간 사당

골목 끝으로 외암 이간 사당이 있는데 잠겨있어 내부는 볼 수 없었고요, 안내문이 대신합니다. 이간 선생은 학문에 뜻을 두었으나 과거는 치르지 않았다고 하네요. 하지만 재능 있는 선비로 천거되어 관직에 잠시 있었으나, 고향으로 내려와 후학들을 양성하는 데에 온 힘을 쏟았던 선비 중의 선비였다고 전하네요.

▲ 협조문

관광지화 되어 있는 마을을 관람하다 보면, 현지인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이간 선생 사당 옆 종손댁의 대문에는 연로하신 어르신을 위해 자제를 요청하는 안내문이 걸려 있더군요. 조용하고 깨끗하게 관람하는 매너가 필요하다 생각되었으며 하나 배우고 갑니다.

▲ 황금들판

2~3주 내, 황금들판으로 변할 외암마을 둘레의 풍경인데요, 짚풀문화제가 열리는 시기에 황금들판이 되지 않을까요?

▲ 놀이시설 준비

짚풀문화제 기간 동안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는 분주한 손길도 볼 수 있었고,

▲ 지붕 수리

기와가 얹어질 지붕을 수리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네요.

▲ 외암마을 민박

외암마을의 상당수 집들이 농어촌민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얼마나 인기가 좋은지 주말 예약은 경쟁률이 치열하다고 하네요.

▲ 돌담길

외암마을의 멋이라면 돌담길을 빼놓을 수 없겠지요~!

▲ 이정표

결코 작지 않은 규모의 마을에 골목이 여기저기로 연결되어 있어 복잡한 듯하지만, 간간이 나오는 이정표가 있으니 든든하네요. 매표소에서 지도 한 장은 꼭 챙기시고요!

▲ 건재고택 (영암군수댁)

외암 이간선생이 태어났다는 건재고택은 하루 3번 개방되는데요, 현재의 집은 이간 선생의 후손이 지었다고 하네요. 또한 건재고택은 충청지방의 대표적인 반가(班家, 양반의 집안) 이자 정원이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하답니다.

<관람은 10:30, 13:30, 15:30에 각 50분씩 개방됩니다.>

▲ 초가

살짝 열린 사립문 안 초가삼간의 모습도 볼 수 있네요.

▲ 외암 민속관

외암마을은 마을 자체가 살아 있는 민속박물관이라 하는데요, 사람이 살고 있기에 더욱 보존 가치가 높다고 하지만, 주민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하여 가옥은 공개하지 못했답니다. 그래서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외암 민속관을 건립하였다고 합니다.

▲ 카페

외암마을 중간에 있는 카페에서 잠시 쉬어 가는 것도 좋고,

▲ 신창댁

신창댁에서 시골밥상(5,000원 백반)으로 시골 내음을 즐기는 것도 참 좋을 듯하네요.

▲ 디딜방아

디딜방아를 직접 체험해도 되지만, 조금은 살살 밟아주세요~!

▲ 그네

아빠와 그네를 타는 아이의 모습이 참 평화롭네요~!

▲ 외암마을

아산 외암마을은 돌담길 따라 가옥 하나하나에 삶의 이야기가 얹혀 있는 곳이므로, 귀 기울이며 걸어 보면 참 좋겠습니다.

<짚풀문화제는 24. 10. 11 (금) ~ 10. 13 (일)까지 아산 외암마을에서 진행됩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188

* 방문 일시 : 24년 9월 25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안개비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살아있는 민속박물관 l 아산 외암민속마을","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606022409","blogName":"충청남도","blogId":"sinmunman","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60602240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