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지난 4월 16일 개관을 한 울산 남구의 종하이노베이션센터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예전에는 종하체육관으로 울산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은 받았던 곳인데요. 저도 저희 아이가 태권도 단증을 딸 때 여기서 심사를 본다고 해서 한 번 가봤었는데요.

그게 벌써 5년 전인데 그 사이에 체육관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을 하게 되었는데요... 한 번 보실까요?

엄밀히 따지면 종하이노베이션센터 개관식이 아닌 건물 안에 위치한 울산 어린이청소년 도서관 개관식이 있었는데요. 그냥 종하이노베이션센터 개관식이라 칭하고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종하이노베이션센터는 종하체육관, 소프트웨어 교육공간, 청년 창업공간, 청소년 도서관 등이 자리하고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1977년 건립된 종하체육관이 2021년 철거되고 2025년 4월에 종하이노베이션센터로 재개관하게 된 것인데요.

오랜 시간 울산 남구의 중심지에 자리하며 많은 시민들에게 추억을 안겨준 곳인 만큼 이번 개관식은 많은 분들에게 뜻깊은 자리였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근처에서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이제나저제나 개관을 하게 될까 항상 궁금했었는데 드디어 개관을 했네요..

종하이노베이션센터 1층은 종하체육관과 어린이 전용 어린이청소년도서관, 기부자 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종하체육관은 아이들이 날씨에 관계없이 마음껏 운동을 즐길 수 있게 갖추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종하체육관을 기반으로 설계된 이 공간은 각종 체육활동과 대규모 이벤트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1층 기부자 홀에서는 종하체육관 및 기부자의 역사를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1977년 고 이종하 선생이 기부한 종하체육관이 노후하자 이종하 선생의 장남인 이주용 회장이 대를 이어 재건립을 위한 기부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런 게 바로 노블레스 오블리주 아닌가요? 좀 있으신 분들의 대단하신 결정입니다.. ^^

어린이 도서관은 다양한 문화와 지식을 연결 확장하는 문화 놀이터이며, 최첨단 정보 서비스와 창의력이 샘솟는 미래형 창의공간이 결합된 곳입니다.

어린아이들도 책과 쉽게 친해질 수 있도록 좌식 공간도 마련되어 있고, 귀여운 인형과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눈길을 끄는 책장과 빈백의 조화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 월을 통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며 시각적인 흥미로움을 즐길 수가 있으며, 라이브러리 추천 시스템 기능을 통해 도서관에 축적되어 있는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필요한 자료 추천 및 서가 위치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최첨단을 달리는 도서관입니다. ^^

제가 갔을 때는 책 대여는 안되고 볼 수만 있다고 하더군요. 책 대여는 4월 21일부터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울산 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는 음성, 자막을 통한 자율주행 도서 대출, 반납 및 도서 위치 안내가 가능한 도서관 로봇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책 표지 인식 후 책 내용을 읽어주는 AI 인공지능로봇인 책 읽어주는 로봇 루카도 자리해 있어 많은 아이들이 책과 더 쉽게 친해질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우리 아이들을 도서관으로 오게 만들고 책과 친하게 만들어 줘서 언젠가는 더욱더 발전할 우리나라를 만들게 해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는 소원을 들어주는 행운의 노랑 고양이 무슈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고양이 그림은 중구에 있는 종갓집 도서관에서도 봤는데 이곳에도 있군요. 그때는 그냥 귀여운 고양이 그림이구나 했는데 행운의 노랑 고양이라니... 사람이란 배워야 알고 알아야 살아가는 동물인듯합니다.. ^^

2층 중앙 포토존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이 작품은 울산을 상징하는 공업탑, 고래, 장미와 함께 웃고 있는 노란 고양이 무슈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색감과 환한 조명의 조화가 인상적인 작품으로 도서관을 방문하는 아이들에게 행운을 가져다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2층은 청소년 도서관으로 청소년 자료실, 일반자료실, 열린스터디룸이 자리하고 있으며,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고 혁신적인 독서문화 거점으로 자리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디지털 큐레이터 시스템으로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행사 및 프로그램 안내와 공지사항 등의 다양한 정보 제공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터디 테이블을 통하여 다양한 놀이 체험 및 아이들의 눈높이에 알맞은 다양한 영어학습 및 체험이 가능한 곳이라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의 노란색과 어우러지는 조명의 조화가 인상적인 곳으로 틈새 공간까지 활용해 편안한 느낌을 주는 듯했습니다.

2층 청소년 자료실 전시 서가에서 만나볼 수 있는 2분기 북 큐레이션입니다. 4월 16일부터 6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전시로 23년부터 25년까지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 수상작이 자리해 있습니다.

이탈리아 볼로냐에서는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출간된 어린이 도서 가운데 분야별 최고의 작품을 선정해 볼로냐 라가치상을 시상한다고 합니다.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작지만 알찬 전시 도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아주 귀한 공간이었습니다.

3층은 청년정책 종합안내, 지역 네트워크 구축 및 지역 맞춤형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청년 지원센터 및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디지털 배움터와 코딩 실무인력을 양성할 코딩 교육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SW 미래 채움 센터(정보산업진흥원) 연계 운영 및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총괄 거점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하니 아주 중요한 곳이라고 할 것입니다

< 출처 : KCC 공식 통합블로그, 4층 (좌) 창업교육공간(창업 학교) / (우) 창업교육공간 >

이곳부터는 사진을 찍지를 못했습니다. 아무도 없는데 가기가 좀 그렇기도 해서 못 찍었는데요.

다행히 인터넷에 사진이 몇 장 떠다녀서 그걸로 대체했습니다. 사진은 그걸로 대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층은 글로벌 창업 허브존에 해당하며, 창조경제혁신센터, 메이커 스페이스, 창업아카데미 시설이 자리하고 있으며 5층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존으로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존, 코워킹존,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들은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청년 창업자를 위한 인큐베이팅 공간과 벤처 투자 지원 시설이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이 공간은 창업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KCC 공식 통합블로그, 5층 창업교육공간 >

이렇듯 종하이노베이션센터는 울산의 우수한 인재들의 창업 전진기지로 미래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복합문화시설로 활용되고, 복합문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며 울산의 문화와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는데요.

다른 건 몰라도 이곳에서 체험하며 책을 읽고 자란 아이들이 울산을 위해서 아주 큰일을 할 것이라 저 역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 아이들도 포함해서요... ^^

< 출처 : KCC 공식 통합블로그, 6층 (좌) 창업교육공간(세컨드&네트워크 라운지) / (우) 창업교육공간 >

울산 남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어줄 종하이노베이션센터, 잘 보셨을까요?

최첨단의 종하이노베이션센터는 앞으로 울산의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이 되는데요.

또한 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미래의 세대들은 우리 아이들이 잘 커나갈 수 있는 첫 번째 발자국이 되어주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울산 남구의 종하이노베이션센터! 한번 와서 보시고 이 모든 것을 체험해 보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title":"[블로그 기자] 울산 남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어줄 종하이노베이션센터","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841363885","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청","logNo":22384136388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