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기사입니다."

수원시의 대표적인 명소, 방화수류정과 용연.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이곳은 낮의 고즈넉한 풍경도 매력적이지만, 밤이 되면 또 다른 매력을 뽐내는데요.

은은한 조명 아래 펼쳐진 방화수류정과 용연의 야경은 고즈넉한 분위기를 더해주며 색다른 매력을 느끼게 해줍니다. 밤 산책을 즐기기 좋은 이곳을 오랜만에 방문해 보았어요.

가장 가까운 주차장으로는 화홍문 공영주차장이 있어 차량을 이용해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 화홍문 공영주차장: 수원시 장안구 팔달로 280

기본 70분: 300원, 초과 10분 당 300원 , 일일요금 7,000원

근처에는 달맞이 화장실도 있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화장실도 깨끗하게 관리되어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야경을 보러 가보았는데요! 멋스러운 소나무들이 먼저 눈길을 사로잡으며 맞아줍니다.

야경 속 방화수류정과 용연,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낮부터 일몰, 야경까지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어, 모든 계절과 모든 순간에 방문하기 좋은 명소인 것 같아요.

방화수류정의 공식 명칭은 동북각루인데요. “꽃을 찾고 버들을 따라 노닌다”라는 뜻을 담아 경관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방화수류정이라는 별칭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수원에서 오래 살았던 분들은 방화수류정이라는 이름에 더 익숙할 거예요.

중간중간 벤치도 많고 넓은 공간들이 있어 돗자리를 펴고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날씨가 좋은 날에는 피크닉 장소로도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용연 관람 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용연은 수심이 깊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고, 문화재 보호를 위해 정해진 선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용연을 한 바퀴 돌고 나서 방화수류정, 즉 동북각루에 올라가 보았습니다. 북암문을 통해 올라갈 수 있는데요.

이 북암문도 사적 제3호로 지정될 만큼 역사적인 의미가 깊습니다. 화성 북쪽에 위치한 비상출입문으로, 군수품을 조달하던 중요한 문이었죠. 그만큼 역사적인 가치가 있는 장소로, 올라가는 길에서도 그 의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동북각루는 화성 동북쪽 요충지에 세운 감시용 시설로, 군사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연못과 함께 경치를 즐기는 정자로도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방화수류정은 보호와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 보수 예정이라 출입이 불가했는데요.

정자에 올라서면 동쪽으로는 연무대와 동북공심돈, 서쪽으로는 장안문과 팔달산이 한눈에 보입니다. 정조가 화성 행차 시에 이곳에서 휴식을 취한 이유가 있죠. 정말 아름다운 경치예요!

용연과 방화수류정에서 야경을 즐긴 후, 유네스코로 지정된 수원화성의 고즈넉한 감성을 더 느끼고 싶다면 바로 옆에 있는 화홍문과 수원천을 거니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산책을 즐기기 좋은 장소라, 수원화성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수원의 매력을 잘 보여주는 방화수류정과 용연. 아름다운 야경과 고요한 분위기로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에요. 수원에 친구들이나 지인들이 방문할 때도 꼭 추천해 보세요. 다들 만족할 만큼 멋진 장소랍니다!

방화수류정, 용연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392번길 44-6

화홍문

경기 수원시 팔달구 북수동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김시은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김시은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innyarea

{"title":"야경이 아름다운 방화수류정과 용연, 주말 수원 여행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721604450","blogName":"수원특례시..","domainIdOrBlogId":"suwonloves","nicknameOrBlogId":"수원시청","logNo":22372160445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