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 가볼만한 곳 추천, 점곡퇴적층을 볼 수 있는 의성지질공원
안녕하세요~
의성군블로그기자단 박현숙입니다. :)
의성에는 특별한 자연현상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의성지질공원이 있어요.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적 명소와 함께 의성지질공원의 여러 스팟을 찾아보아도 유익한 시간이 될 듯해요.
의성지질공원은 중생대 백악기 경상분지(한반도에서 가장 큰 호수)의 중심으로, 경상분지의 생성과 퇴적, 격렬한 화산활동 정보를 모두 담고 있어요. 특히 당시 생물이나 기후를 유추할 수 있는 다양한 화석과 퇴적구조, 거대 칼데라가 특징적이라고 해요.
먼저 지질공원이라 함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지질유산을 보호 및 활용하여, 지역주민들의 경제적인 행복을 증진하는 통합된 지역이에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과 국가지질공원으로 구분합니다.
안계분지, 쌍호리 퇴적층, 해망산 거대건열구조, 석탑리 누룩바위, 치선리 베틀바위, 점곡퇴적층, 제오리 공룡발자국, 만천리 아기공룡발자국, 의성 구산동응회암, 의성 스트로마톨라이트, 빙계계곡, 금성산 등 의성에는 12개의 지질명소가 있어요.
점곡퇴적층은 중생대 백악기 호수에서 만들어진 퇴적암으로 구성되며, 주로 셰일 내지 실트암으로 되어있어요. ‘미천’이라고 불리는 하천변을 따라 하식절벽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지질구조선의 영향으로 해석된다고 해요.
이곳은 인공빙벽을 만들어 운영했기 때문에 사촌빙벽, 점곡빙벽, 옥사과골 빙장 등으로 부르기도 해요. 워낙 뛰어난 절경으로 여름에는 명품 물놀이장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의성핫플이기도 합니다.
여름에 만난 점곡퇴적층은 초록풍경과 물놀이장을 찾은 사람들로 활기차고 푸르른 모습인데 12월의 풍경은 수묵화 같은 흑백사진 같은 이미지입니다.
웅장한 모습에 놀라기도 하고 거대한 자연을 가까이에서 마주할 수 있어서 다행스럽습니다. 갈대인지 억새인지 초겨울 경관을 더하는 주변 풍경도 왠지 모를 쓸쓸함과 위대함도 함께 느껴집니다.
점곡퇴적층 인근으로는 사촌전통마을과 불어오는 바람을 막기 위해 1390년경 인공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휴식공간으로 사랑받는 사촌리 가로숲(천연기념물)도 있으니 함께 둘러보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 의성 점곡퇴적층 위치 ▼
(주차장 : 사촌리 667 인근)
- #의성군
- #의성가볼만한곳
- #의성지절공원
- #점곡퇴적층
- #지질공원
- #사촌리가로숲
- #의성빙벽
- #사촌전통마을
- #의성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