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에 더욱더 특별해지는

봉화군의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을

소개합니다.

5월 봉화군에 자리한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에서는 꿀벌의 비밀 전시인 Bee Bee Garden이 열리며 가정의 달에 맞춰서 허니데이가 찾아왔습니다.

예전에 꿀벌이 없어진다는 가정을 그린 영화를 본 기억이 납니다. 최근에는 기후가 변화하면서 꿀벌의 수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꿀벌이 줄어드는 것은 자연생태계의 붕괴를 넘어서 사람들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람들이 먹는 수많은 식량은 꿀벌로 인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많은 야생화 등 자생종 1,700여 종을 비롯해 4,200종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는 경북 봉화 백두대간 자락에 자리 잡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는 가정의 달에는 조금은 특별한 날들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5월에는 봉화군의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장터가 열리고 있습니다. 가정의 달의 5월 2일부터 6일까지는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영주와 안동에서 무료셔틀버스를 운영하는데 5월 3일부터 27일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레이철 카슨의 잘 알려진 문구가 꿀벌과 관련된 전시전에서 보입니다. 자연 속에서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습니역시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이 이어지며 살아가게 됩니다. 직접적으로 소통을 하던 간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든 간에 말입니다.

꿀벌과 관련된 전시전에서는 꿀벌과 관련된 이야기를 접해볼 수가 있습니다. 꿀벌은 주로 숲과 들판에서 꽃꿀과 꽃가루를 모으면서 살아가는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꿀벌들의 활동은 숲의 생태계를 더욱 풍부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꿀벌들은 존재의 이유를 알고 있을까요. 정원에 다양하고 향기로운 꽃들이 아주 많은데 작은 들꽃부터 큰 나무까지 곳곳에는 꿀벌들이 좋아하는 꽃이 피어 있는데 5월에는 노란색이 유독 잘 어울립니다.

그러고 보니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건물의 구조를 보면 마치 꿀벌집과 닮아 있습니다. 2층의 전시공간에는 올해 일어난 산불과 관련된 사진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한국도 이제 대형 재난에서 자유롭지 않은 국가이기도 합니다.

산불이 급속하게 확산하는 이유는 나무가 밑동에서부터 맨 위 잎까지 화염에 휩싸이는 수관화 현상(불이 나무껍질을 타고 나무 꼭대기에 옮겨 붙는 현상)과 함께 바람에 불티가 날아가는 비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화창한 날에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을 방문한 덕분에 그런지 기분마저 좋아지는 날입니다. 이곳에서는 가든스테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든스테이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숙박하면서 숲 해설사의 해설을 듣고 관람하는 체류형 힐링 프로그램입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제1교육연수동(2인 1실)과 제2교육연수동(4인 1실)은 1박당 6만 원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가든스테이 예약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1박을 하면서 더 자세히 숲에 대해 접해볼 수 있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홈페이지

백두대간 수목원은 5,100여㏊ 규모(5179㏊)로, 아시아 최대, 전 세계 수목원 중 두 번째 규모로 이곳엔 한반도의 야생 종자를 보존하는 시드 볼트와 씨앗은행인 시드 뱅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에서 유일합니다.

지난날에 이 기차를 보았을 때는 날이 좋지가 않았는데 올해의 기차는 튤립과 함께 있어서 그런지 더 화사해 보입니다. 문화 불모지였던 봉화군에 트래킹, 전시 공연 등 자연을 매개로 한 다양한 문화 협력 행사도 있어서 봉화군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다채로움을 선물해주고 있습니다.

숲을 배우고 체험하며 식물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는 백두대간 수목원에 심은 작은 상생의 씨앗이 꽃을 만들고 있습니다.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을 돌아보고 나오는 길에 위에서 내려오는 물길을 물끄러미 바라봅니다. 자연 속에서 더 깊이 쉴 수 있고 몸과 마음도 회복할 수가 있습니다. 산림복지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는 이곳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생각해 봅니다.


*제6기 봉화군 서포터즈

최홍대 님의 글과 사진입니다.

{"title":"[제6기 봉화군 서포터즈] 5월 가정의 달에 더욱더 특별한, 봉화군의 '국립백두대간수목원' | 최홍대 님","source":"https://blog.naver.com/bonghwagunchung/223870337659","blogName":"봉화군 공..","domainIdOrBlogId":"bonghwagunchung","nicknameOrBlogId":"봉화군","logNo":223870337659,"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