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청주에는

많은 양의 비가 내렸습니다.

청주시는 발 빠르게 움직여

큰 피해를 막아낼 수 있었습니다.

비가 오는 순간에도,

비가 그친 뒤에도

언제나

청주시는 시민의 안전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에 나흘간 총 267.7㎜(평균 누적 강수량, 최대 363㎜)의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시는 지난 16일 오후 호우주의보 발효 시점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 가동, 지난 17일 새벽 호우경보 발효와 함께 대응 수위를 2단계로 격상하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실시간으로 대응했습니다.

청주 무심천 세월교 청소 작업

청주 무심천 산책로 청소작업

무심천 하상도로 청소작업

비가 소강상태에 접어들고, 19일 오후 4시 호우주의보가 해제된 이후에는 초기 대응 단계를 유지하며 일상 회복을 위한 복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시는 홍수 및 산사태 특보 상황을 주시하며 주민을 대피시키기 위해 21개소에 대피장소를 마련하고 구호세트를 지원했습니다.

총 224명의 시민이 안전한 장소로 대피했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청원구 북이면 다목적체육관 대피 시설

시설 피해로는 도로 침수 121건, 수목전도 57건, 토사 유출 22건, 도로 파손 26건, 하수 19건 등 총 362건이 접수됐습니다.

현재 하천 관련 피해 15건과 농경지, 축산농가를 제외한 모든 시설 피해에 대해서는 복구 조치가 완료된 상황입니다.


7월 21일 이범석 청주시장 "신속한 피해 복구" 지시

이범석 청주시장은 7월 21일 전 직원 대상 아침 회의에서 선제적 대응 및 호우 피해 복구에 온 힘을 다 한 청주시 직원들을 격려하고, 자주 범람하는 국가 하천 등에 대한 구조적 문제 해결을 지시했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도로 통제 정보를 더 빠르고 쉽게 알 수 있도록 홍보 시스템 개선도 제안했습니다.

"선제적 대응으로

호우 피해 최소화.

폭우 속 현장으로 달려간

청주시 직원 여러분,

고생 많았습니다."

이범석 청주시장 7월 21일 회의 내용 중

갑작스러운 집중호우에도 청주시 직원들은 주민 대피와 도로 통제 등을 선제적으로 진행해 시민 안전을 지켰습니다.

극한 호우에 최선을 다해 대응했지만 피해를 완벽하게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일부 지역이 크고 작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도로 파손 점검 (가운데 - 신병대 청주부시장)

청주시는 피해조사와 복구를 신속히 진행해 농가와 주민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천관리 시스템화하여

청주를 더 안전하게"

이범석 청주시장 7월 21일 회의 내용 중

언론에서는 '극한 폭우', '괴물 폭우'라고 표현할 정도로 최근 기후 변화로 예상치 못한 폭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많은 양의 비가 한꺼번에 내리다 보니 하천 수용능력이 한계에 이르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가하천 병천천은 환경부 금강유역청과, 북이면 석화천은 충북도와 협의하여 적극적으로 준설을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시는 주요 하천과 소하천의 수용 능력을 높여 호우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충북도, 관할 기관과 협의해 국가·지방·소하천을 꼼꼼히 점검하고 적극적으로 준설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이범석 청주시장은 "우리 시가 관리하고 있는 하천은 태풍 대비를 위해서라도 신속하게 대처하시고, 인근 위험지역에 대해서도 한 번 더 꼼꼼하게 살펴보고, 단기적, 장기적 대책을 세워 안전 관리하시가 바랍니다. "라고 강조했습니다.

"도로 통제 시

시민이 정보를

알기 쉽도록 안내해야..."

이범석 청주시장 7월 21일 회의 내용 중

집중호우 때 도로 통제 상황은 시민들에게 빠르고 정확히 전해져야 합니다.

어디가 통제되고 해제되었는지 한 번에 알 수 있도록 총괄 홍보 체계를 갖출 예정입니다.

"집중 호우에 이어

다시 폭염...

청주시 폭염대책 점검하고

그늘막, 무더위 쉼터 등

정비하여 이용 시민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함.

이범석 청주시장 7월 21일 회의 내용 중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폭염이 다시 시작됩니다.

청주시는 그늘막, 무더위쉼터 등을 점검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지난주 내린 비로 산사태 및 급경사지 붕괴, 토사유출 등 인명 및 재산피해 예방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청주시는 이통장, 마을순찰대원들과 함께 현장 예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사태 취약지역 예찰 중

폭우와 무더위에도

청주시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안전과

편안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현장을 살피고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하고 살기 좋은 청주!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title":"여름 폭우, 청주시 이렇게 대응했습니다","source":"https://blog.naver.com/cjcityblog/223941423374","blogName":"청주시청 ..","domainIdOrBlogId":"cjcityblog","nicknameOrBlogId":"청주시","logNo":22394142337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