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전
기재부 통과! 수영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본격 추진
수영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이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과정을 거쳐
민간투자 대상사업으로 지정받았습니다.
수영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 36년 경과된(1988년설치) 노후시설의 성능 개선
✅ 처리시설 지하화 후 상부공간에 시민들을 위한 대규모 휴식·체육시설 조성
부산시는 지난 5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를 완료하고, 제2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에 대한 심의를 의뢰해 8일 통과 결과를 접수했습니다.
이는 2024년 12월 한국개발연구원(KDI)으로부터 적격성조사 통과 이후 기획재정부 및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긴밀히 협의해 사업 추진계획에 맞춰 차질 없이 진행해 이뤄낸 성과입니다.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수영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은 기획재정부로부터 사업의 시급성 및 필요성을 인정받아 민간투자 사업 추진의 법적 당위성 확보와 함께 제3자 제안공고(안)의 세부 내용을 확정했습니다.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민간투자법」제8조의 2 규정에 따라 사회기반시설과 관련된 중·장기계획 및 국가투자사업의 우선순위 부합 여부 등을 평가한 결과 민간투자방식으로 현대화사업 추진이 확정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심의 과정
심의 과정에서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제시한 제3자 제안공고(안)의 검토의견을 충실히 반영했습니다.
✅ 사용료 인하로 최초제안서 대비 30년간 약 900억 원의 재정 절감
✅ 참여업체에 대한 공정한 평가 기준 마련
향후 계획
부산시는 이번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에 따라, 시의회 동의 절차를 조속히 이행하고 이후 제3자 제안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사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올해 7월 시의회 동의 안건 상정 및 제3자 제안공고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사업의 건설·운영 계획을 제안받아 이 가운데 시 재정부담을 최소화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우선협상대상자를 올해 중으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수영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은 단순한 하수처리장 재건설이 아닌 도심속 문화공간 조성 및 수영강 권역의 토지이용계획 극대화로 도시발전 기회 마련을 위한 필수 사업인 만큼, 기획재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2026년 실시협약 및 실시계획 승인 등 절차를 신속히 추진, 같은해(2026년) 착공을 목표로 합니다.
새롭게 태어날 수영하수처리시설
기대해 주세요!
- #부산
- #부산시
- #수영
- #수영하수처리시설
- #기획재정부
- #어린이야외복합문화공간
- #단디광장
- #전망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