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1일, 밤이 가장 긴 동지 관련 속담&풍습
12월 21일은 동지입니다. 예전에는 밤이 가장 긴날이자 다시 낮이 길어지는 '동지'이지만 무사히 잘 지내고 나면 이후로는 생동감 있는 기운을 맞을 수 있다고 믿었다고 하는데요.
민간에서는 동지를 '작은설'이라고 해서 설 다음가는 날로 대접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태양의 기운이 회복되고 부활한다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동지 관련 속담&풍습 그리고 음식까지 함께 알아봐요.
12월 21일
동지 관련 속담&풍습
12월 21일
밤이 가장 긴 날, 동지
동지란? 24절기 중 22번째 절기입니다.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인데요.
동지를 작은설이라고도 했으며,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짓날 동지팥죽을 먹고 한 살 더 먹는다는 관념도 있답니다.
동지 관련 속담
'동지가 지나면 푸성귀도 새 마음 든다'
위 속담은 동지가 지나면 벌써 새봄&새해를 맞을 준비에 들어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지는 '가장 추운 시기'이며, 푸성귀는 '사람이 가꾼 채소나 저절로 난 나물을 통틀어 이르는 것'입니다. 추운 겨울 푸성귀가 나지 않지만 다가올 봄을 기다리는 바람이 담겨있는 속담이랍니다.
'배꼽은 작아도 동지팥죽은 잘 먹는다'
배꼽이 작다는 것은 배가 작다는 뜻으로 음식을 많이 먹지 못할 것 같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이 의외로 동지팥죽을 잘 먹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속담은 별 볼일 없는 겉보기와는 달리하는 일은 평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겉으로는 보잘것없이 보이는 사람의 행동과 일이 예상외로 뛰어날 때 사용되는 속담이랍니다.
※ 동지팥죽은 맛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 많이 먹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해요.
'동지 때 개딸기'
요즘엔 비닐하우스에서 겨울에도 딸기가 나오지만, 과거 한겨울에는 산딸기든 개딸기가 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게다가 개딸기는 산딸기와는 달리 먹을 수도 없는 딸기인데요.
먹을 수 없는 개딸기라도 있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바람이 함축되어 있는 속담이랍니다.
동지관련 풍습
동지첨지
'동지첨지'란 동지에 팥죽을 먹는 풍습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날 팥죽을 한 그릇 먹으면 한 살을 더 먹는다는 뜻이 담겨 있는데요. 옛말에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속담도 동지첨지 유래에서 나온 거라고 해요.
동지고사
예전에는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동지는 귀신이 출몰하기 쉬운 날로도 여겨졌습니다. 마치 한국의 할로윈데이 같은 날이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행여라도 동짓날 귀신이 틈탈까 하는 마음에 벽사(귀신을 물리침)의 기능이 강한 붉은 팥죽을 쑤어 집안 곳곳에 뿌리고 잡귀의 침입을 막기 위해 고사를 지냈답니다.
동지책력
동지는 작은 설날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날이었습니다. 해서 이맘때가 되면 달력을 주고받았습니다.
당시 관상감에서는 다음 해의 책력을 만들어 궁중에 헌납하였는데, 궁중에서는 동짓날 이 달력을 백관에 나누어 주었습니다.
책력은 일상생활에 관련된 일들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고 농사의 적기를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책력을 간행하는 것은 제왕으로서 가장 먼저 할 일로 인식될 만큼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업의 하나였다고 합니다.
동지 관련 음식
동지팥죽
동지하면 대표적인 음식인 팥죽!
현재도 동지팥죽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동짓날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동지팥죽에는 찹쌀가루를 반죽해 동글동글하게 빚은 새알심을 넣어 끓이는데, 새알심을 나이 수만큼 넣어 먹었던 풍습에 맞추어 가족과 함께 동지팥죽을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전약
팥죽에 비해 전약이라는 음식이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전약은 소가죽을 진하게 고아 만든 아교질을 만들고 여기에 대추고와 꿀 한약재인 마른 생강, 정향, 후추 등을 넣어 오래 고아 차게 굳혀서 먹는 겨울 보양식입니다.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동지에 내의원에서 전약을 만들어 진상했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겨울 대표 보양식이었다고 합니다.
다가올 동지 절기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속담·풍습·음식까지 알아봤는데요.
밤이 가장 긴 동지에 팥죽을 먹으며 옛 풍습을 따라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추운 겨울 감기 조심하고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 #울산남구
- #깨알상식
- #동지
- #동지속담
- #동지풍습
- #동지음식
- #동지팥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