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대덕구 만들기 '2024년 여성친화도시 조성 성과공유회'
모두가 행복한 대덕구 만들기 위한 '2024년 여성친화도시 조성 성과공유회'
2024년 12월 12일 (목), 대덕구 청렴관에서 2024년 여성친화도시 조성 성과공유회가 있었습니다.
기자가 대덕구청으로 가는 길목인 한남5거리에서 여성 아동친화도시 대덕을 홍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2024년 여성친화도시 조성 유공자 표창 및 사업공유회에 지역주민과 주요 내빈, 여성단체, 공모사업선정단체 등 이 성황리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습니다.
대전가톨릭 가정·성폭력통합상담소에서 홍보하는 부스에 많은 주민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 대전가톨릭사회복지회 대전자모원에서도 오늘 행사에 참여하여 준비되지 않은 임신으로 어려움에 처한 임산부를 위한 생명의 울타리가 있음을 알렸습니다.
대전자모원은 미혼모자가족복지시설로 입소 절차를 거치면 1년 기간으로 입소할 수 있고, 필요시 6개월 이내 연장도 가능합니다.
둥지어린이집에서 우리 아빠는 요리사, 요리 좋아하는 우리 아빠 등 성평등 의식 제고와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증진과 상호 존중 및 공감 문화 형성의 사업 효과를 전시로 알려주었습니다.
2024년 여성·가족 친화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에 5개 단체가 선정되어 성과공유를 했습니다. 대덕구육아복합마더센터, 둥지어린이집, 대덕구육아종합지원센터, 다함께 새로이, (사)한국미래비전협회 였습니다.
대덕구육아복합마더센터는 유아음악지도사(오르프슐레) 취업 연계과정으로 경력단절 여성 직업훈련 분야를 사업으로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오르프슐레 지도사를 자격 취득한 여성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으로 취업이 된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동극 공연도 있었습니다. 비래동 새마을문고 회원들의 창작극입니다. 인형극으로 만나는 성인지감수성 (공주는 왕자와 결혼했을까요?)는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동극공연은 2023년 여성·가족친화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었던 단체의 공연입니다. 엘리자베스 공주와 로널드 왕자의 이야기로 우리는 공주는 예쁘고 화려한 옷을 입은 모습을 그려왔으나 성인지감수성의 시각으로 보면 참다운 모습이라 생각할 수 없습니다.
나다운 모습으로 존중을 받아야 함을 일깨우는 동극이었습니다. 동극을 보여주었던 배우들은 자신들의 모습을 자랑스럽게 보여주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다함께 새로이 대표님은 공모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것이 많이 긴장되고 떨린다고 하였지만, 막상 시작하니 진행 사업안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자신들이 주민들과 함께한 오정동 인근 가족 대상 가족주말학교 진행했고,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한 소통, 공감 시간 마련에 중점을 두어 사업을 진행하였다고 했습니다.
(사)한국미래비전협회는 노인돌봄시대 여성인재양성 사업을 했습니다. 노인돌봄시대 여성인재양성 은 교육 내용을 다양화했으며, 취업을 위한 이력서 작성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교육과정으로 했습니다.
이 양성과정을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과 추후 양성과정 개설 시 참여의향도 100%라고 하였습니다.
대덕구는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은 양성평등 주간행사, 여성안심지킴이집 비상벨 점검, 여성안심지킴이집 전수조사 등 많은 대외 활동을 했으며 그에 대한 포상도 있었습니다.
여성·가족친화 마을 만들기에 대한 공모사업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한 궁금한 것은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여성친화마을이라는 이슈가 단기간에 하기 어렵기 때문에 선정 사업별 단기, 중기 목표를 명확히 하여 성과 창출의 노력이 필요하며,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대덕구를 만들기 위한 주민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공모사업 공유를 통해 주민들에게 알리는 시간이었습니다.
- #대전
- #대덕구
- #대덕구성과공유회
- #여성친화도시
- #여성친화도시조성성과공유회
- #아동친화도시
- #양성평등
- #대덕구육아복합마더센터
- #대함께새로이
- #대덕구청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