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청소년문화의집 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

안녕하세요.

세상에 중요한 것은 많겠지만 어느 나라에서나 청소년은 늘 소중하죠. 특히 한국에서 중학교 2학년이 되면 찾아오는 중2병이라는 것이 유명하지만 그것조차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한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동안 청소년수련시설 최우수 등급을 받은 합덕청소년문화의집을 소개하고 프로그램도 알아보려 합니다.

합덕청소년문화의집 간판과 그 뒤로 보이는 건물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전면에는 넓은 주차장이 있고, 오른쪽 커다란 나무 그늘 아래에는 동그란 벤치 의자가 놓여 있어 누군가를 기다리거나 할 때 앉을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건물 밖에는 사각 모양의 현대식 디자인으로 제작된 나무 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약간 세련된 외관입니다.

마치 버스정류장 2개를 합친 듯한 모습입니다. 나무 소재의 상단을 마감 처리해서 추운 날씨에 앉거나 누울 수도 있겠네요.

입구 정면입니다. 다양한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방과 후 청소년 아카데미와 청소년 자원봉사를 안내하는 간판이 눈길을 끌며, 역시 2019년 청소년수련시설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는 문구는 이곳의 자부심을 드러냅니다.

들어가면 왼편에 합덕청소년문화의집에 대한 공지사항과 소개, 다양한 프로그램 안내가 게시판에 정리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필요할 때마다 정보를 붙여 놓아서인지 자연스럽게 이곳의 활기를 느낄 수 있었어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따라가 봅니다.

2층으로 올라가니 강의실과 다목적 강당 안내판이 보였어요. 계단 끝에서 2층 입구 정면에 보이는 안내판은 강의실과 다목적 강당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여기서 청소년들의 학습과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질 공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때그때마다 내용을 붙였다가 떼는 형식입니다.

2층 입구입니다. 계단 끝에서 2층 입구 정면에 보이는 안내판은 강의실과 다목적 강당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강의실은 2개가 있고요. 다목적강당도 있어서 여기서 청소년들의 학습과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질 공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목적강당입니다. 다목적 강당 입구 간판이 선명하게 보이는데요.

내부는 넓고 의자는 지금은 행사가 없어서인지 한쪽으로 치워져 있습니다. 널찍한 공간으로 다양한 행사나 공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면에는 스크린이 있습니다.

방과 후 아카데미 입구입니다. 다목적강당의 간판과는 달리 친근하게 하려고 그런 건지 여러 가지 기교들을 사용한 간판으로 독특합니다.

방과 후 아카데미 입구 간판과 함께 내부를 들여다보니, 정갈하게 정돈된 의자와 책상이 눈에 띕니다.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공부와 특별한 활동을 통해 성장을 경험할 수 있겠죠?

3층에는 놀 거리가 즐비합니다. 카페테리아, 자치활동실, 컴퓨터와 X박스, 포켓볼, 닌텐도 스위치, 노래연습실, 댄스 연습실 등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입구 안쪽으로 들어가자마자 청소년헌장이 걸려 있고, 음수대와 재활용 쓰레기통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세계에서 제일 재활용 잘 하는 한국인지라 어딜 가나 저런 분류는 자주 보이는데요.

어릴 때부터 작은 부분에서도 청소년들에 나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모습이 느껴지네요.

2층 로비의 넓은 공간에서는 정면 멀리 포켓볼 테이블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당구를 좋아하는데요.

요즘엔 청소년이나 공공시설에서 무료로 칠 수 있으니 아주 좋습니다. (^_^)

사무실 앞에는 다양한 보드게임이 놓여 있어 청소년들이 잠깐의 여유를 즐기기에 딱 알맞은 장소입니다. 요즘에 너무 핸드폰만 게다가 숏츠 등만 봐서 문제인데요.

손으로 그리고 눈으로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은 역시 보드게임이나 직접적으로 하는 놀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좋아하는 당구대 포켓볼대의 모습이 눈에 띕니다. 당구는 사실 물리를 배울 수 있는 좋은 놀이입니다.

끈기와 집중력을 높이기에 안성맞춤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운동량도 생각보다 의외로 많습니다.

우측에는 긴 책상과 의자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친구들과 담소를 나누거나 핸드폰을 보거나 딴짓(?)에 적합한 환경 같습니다.

게임별 이용 연령 제한을 명시한 안내판이 있습니다. 배그나 발로 그리고 서든은 2008년부터 가능하네요. 내년부터는 2009가 되겠네요.

X박스와 컴퓨터실은 최신 게임기와 컴퓨터를 갖추고 있으며, 조이스틱과 편안한 의자가 배치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집중해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보입니다.

요즘 레트로 옛날 오락실들이 유명한데요. 그런 곳에서 볼 수 있는 조이스틱을 이곳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인쇄와 스캔뿐만 아니라 3D 프린팅까지 가능해, 청소년들에게 창작과 기술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시제품이 필요하면 바로 만들 수도 있겠네요.

닌텐도 스위치실은 안방처럼 편안하게 꾸며져 있으며, 빈백 소파가 있어 청소년들이 친구들과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노래연습실입니다. 내부는 나름대로 조명, 여러 개의 스피커, 대형 화면을 갖추고 있어 노래방이 부럽지 않은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댄스 연습실의 전면 대형 거울은 연습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곳에서는 청소년들의 열정적인 댄스 연습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자치활동실은 대학교 동아리방처럼 친근한 느낌의 공간으로, 청소년들의 자율적인 모임과 활동을 위한 장소로 보입니다.

카페테리아에 왔습니다. 소박하지만 편안해 보이는 모습입니다.

입구를 지나자마자 체크무늬 탁자와 대형 모니터가 보이는데요. 청소년들이 휴식을 취하며 담소를 나누기에 알맞은 공간 같습니다.

오오! 카페테리아 한편에는 읽을 만한 책들과 만화책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기에 딱!이네요.

안에서 시간을 보내기 지루하다면 바람도 쐴 수 있습니다. 건물 밖으로 나가면 청소년들이 신체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운동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시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이곳 합덕청소년문화의집은 공부, 놀이, 쉼까지 모두 괜찮은 공간이네요. ^^;;

청소년들에게 노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경험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곳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과 활동도 많습니다.

직업 프로그램부터 역량 강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이나 학교와 연계해서 하는 것들도 많으니 그때그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곳의 위치를 알려드립니다.

가까우면 꼭 들러보세요~!


{"title":"합덕청소년문화의집 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712440943","blogName":"당진시 공..","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712440943,"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