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전
이천도자기 매력속으로, 이천 국제 도자 워크샵 | 서포터즈
안녕하세요. 2025 이천시 SNS서포터즈 이은희입니다.
여행하고 즐기기 딱 좋은 계절입니다.
이천에서는 제39회 도자기 축제가 2025.4.25.(금) ~ 5.6(화)까지 이천도자예술마을과 사기막골 도예촌에서 열립니다.
미리 가 본 이천도자예술마을(예스파크)은 아직 '벚꽃 품은 봄' 이어 한창 예뻤습니다.
축제 전 예스파크 , 축제에 가기 전 미리 한번 보실래요!
세계인의 관심 이천 도자기
‘이천하면 도자기’이지만, 사실 저도 관심은 있지만 자세히는 몰랐습니다.
그러던 차 해외 민간 교류단의 ‘2025 이천 국제 도자 워크숍‘ 이 진행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궁금하여 그 현장을 찾아 여러분께 전해 드립니다.
‘2025 이천 국제 도자 워크숍‘ 지난 4월 3일(수)부터 4월 16일(수)까지 2주간 이루어졌습니다.
국제 도자 워크숍도 놀라웠지만 교류단이 방문하게 된 이야기를 들어보니 더 놀라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천국제도자워크숍을 이끄는 은하힐 작가
은하힐작가는 이번 워크숍을 위해 29만 팔로워를 보유한 작가 본인의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참가자를 모집했고 미국, 호주, 영국, 터키, 스웨덴 등 그야말로 전 세계에서 19명의 작가가 참여했습니다.
이천이 아니라 저 멀리, 캐나다의 은하힐 작가가 이천도자기 워크숍을 이끌다니, 그 뒷 이야기도 궁금했는데요.
은하힐 작가는 캐나다 해밀턴 (Hamilton Potters’Guild) 및 미시사가 지역 도예길드(Mississauga potters’ Guild)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4년 우연히 이천의 김성태 명장의 공방 방문을 계기로 양국의 민간 교류를 기기획했다고 합니다.
다음 해인 2015년, 은하 힐 작가의 인솔로 캐나다 도예 명장인 토니 클레넬(Tony Clennell)과 크리스 스니든(Chris Sneddon) 교수를 비롯한 열두 명의 캐나다인들이 '이천 도자기 축제'를 찾아 2주 동안 워크숍에 참여했고,
그 이후 올해까지 8번을 해외 민간 교류단이 도자기를 배우기 위해 매년 이천을 찾고 있습니다.
올해 2025 이천도자기워크숍 역시 김성태 명장님의 송월도예연구소부터 시작합니다.
김성태 도예가님으로부터 전통청자기법 중 인화문상감기법· 박지기법· 무지개기법· 투각기법 등을 배우고 직접 실습해보기도 합니다.
작품을 만들고 소성까지 완성까지가 이번 워크숍 프로그램입니다.
김성태 도예가님은 3대를 잇는 100년 전통의 도예가 집안이신데요.
아버님이신 송월 김종호 대한민국 명장이셨고 그리고 현재 김성태 도예가님은 2019년 이천시 도자기 명장으로 선정되셨죠.
1977년을 시작으로 40년 넘게 청자의 맥을 이어오기도 하셨고요.
해외에서도 배우러 오실 만 하죠!!
이날은 저도 참석했었는데 글로벌한 외국인들이 우리 도자기를 진지하게 배우는 모습을 보고 자랑스러웠습니다.
이후 교류단은 신둔면 고척리에 위치한 ‘산아래작업실’ 강화수 도예가님께는 다기 제작 시연을,
‘토루’에서 곽경태 도예가과는 옹기 제작 시연을
그리고 갤러리 청담 박지영 작가님에게 청화 작업을 배웠습니다.
예스파크내 여러 공방을 둘러보기도 하고 설봉공원에 있는 경기도자미술관 이천시립박물관 등을 관람하며 이천의 수준 높은 도자 문화를 직접 경험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지기도 했는데요.
이천도자기축제를 앞두고 국제도자워크숍에 참관해본 저는 매우 자랑스러웠습니다.
그저 우리 눈에만 좋아보이는 것이 아닌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으며, '도자기' 때문에 이천을 찾을 만큼 트랜디 하다고 느꼈기 때문이죠.
이번 워크숍에 참여하신 분들은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 또다른 은하힐 작가가 되어 이천과 이천 도자를 홍보하는 민간 교류단이 되시겠죠!
behind story
저는 2주간 진행된 이천국제도자워크숍 중 일부 코스를 동행하기도 하고, 자유시간을 함께하며 이천 홍보단을 자처했는데요.
그 중 남산도요 '봄'에 방문했던 일이 즐거이 기억에 남네요.
남산도요는 주로 고양이와 관련된 작품이 많았습니다. 보는 순간 심쿵.... 봄과 잘 어울려요.
은하힐 작가는 ‘세계인이 다 좋아하는 트렌드 ’ 라며 캐나다에 가지고 갈 작품도 구매했어요.
워크숍이 끝나고도 몇몇 분들은 아직 이천에 계신답니다.
도자기축제가 바로 다음주라 꼭 보고 가시겠다고요.
그래서 저도 기회가 되면 함께 동행해 안내하겠노라 약속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동행하면서 도자기의 고장 이천시민인 것이 더욱 자랑스러웠습니다.
글로벌 이천을 실감했습니다.
멀리 해외에서도 워크숍 겸 여행도 오시는데 가까운 곳에 있으니 우리 이천 도자기를 더 사랑해야겠습니다.
이번 제39회 이천도자기축제에도 많이 놀러 오세요^^
2025년 이천 국제 도자 워크숍 참여 공방
송월도요
이천시 신둔면 이장로 311번길335-110
산아래작업실
도자예술로6번길 156
☎ 031-638-1737
토루
경기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6번길 172 1층
☎ 0507-1364-4955
갤러리청담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 23
☎010-3005-6072
남산도요 (봄)
도자예술로6번길 30
☎031-638-1553
"본 콘텐츠는 이천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으로 이천시의 공식적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천시 #이천국제도자워크숍 #이천도자기축제
- #이천시
- #이천뉴스
- #유네스코창의도시
- #이천국제도자워크숍
- #이천도자기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