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 블로그 기자단 김영문


여름이 더우면 겨울은 춥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겨울 추위가 걱정스럽습니다. 송파구도 혹한 겨울에 대비하여 어르신 등 한파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한파 쉼터’를 운영합니다.

한파 쉼터 토성경로당

첫눈 내린 날


쉼터 운영 개요

운영 기간: 2024년 11월 20일부터 2025년 3월 15일까지(약 4개월)

운영 쉼터: 총 72개소(동주민센터, 복지시설, 구립경로당 등)

운영 시간: 평일 09:00 ~ 18:00(상시 및 특보 발효 시 동일)

문의 : 송파구청 어르신복지과 ☎02-2147-2920

기본적으로 모든 주민센터는 여름에는 더위 쉼터로, 겨울에는 한파 쉼터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는 문이 열렸을 때는 언제든 한파 쉼터로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시설에서 따뜻한 쉼터 제공

송파구는 경로당 72개소, 복지시설 1개소, 주민센터 27개소 등 총 72개소를 한파 쉼터로 지정하여 추위에 떨고 있는 어르신들이 따뜻하게 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파 경보가 발령되면 지정된 모든 쉼터에서 몸을 녹이며 쉴 수 있는데요, 동주민센터 한파 쉼터가 공휴일이나 근무 시간이 지났을 경우에는 경로당 등 다른 지정된 쉼터에서 쉴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2024년도 한파쉼터 지정현황.xlsx
파일 다운로드

☝ 2024년도 한파쉼터 지정현황 다운로드

한파 쉼터 토성경로당, 방안에서 무엇이 즐거운지 어르신들 웃음소리가 문 밖까지 들린다


한파 대비 시민 행동 요령

송파구는 한파 쉼터 운영과 함께 시민들에게 겨울철 건강 관리, 겨울 운동 시 주의사항, 수도 계량기 및 배관 보온, 외출 시 주의사항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상세한 행동 요령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잠실4동 주민센터 한파 쉼터

주요 행동 요령

✔ 건강관리: 저체온증, 동상 등에 유의하고 만성 질환자는 특히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 겨울 운동: 실내에서 가볍게 운동하고, 충분한 스트레칭 후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 수도 계량기 및 배관 보온: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보온재로 꼼꼼하게 감싸고, 장시간 외출 시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차량 운행 시에는 안전 운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동주민센터의 한파 쉼터에는 혈압측정기, 자동심장 충격기, 휠체어 등이 비치되어 있다

미끄럼 사고 예방 대책

올겨울은 첫눈부터 습기를 머금은 폭설이 내려 겨울 신고식을 떠들썩하게 치렀습니다. 기상청은 따스한 바다를 건너오는 찬 공기가 무거운 눈구름을 만들어 올겨울은 첫눈처럼 습설이 여러 차례 내릴 것이라 예보했습니다.

송파구는 겨울철 눈길, 빙판길 미끄럼 방지를 위한 소형 제설차를 이용하여 공원 산책로와 공영주차장 등 대형 제설 차량이 들어갈 수 없는 곳까지 꼼꼼히 챙긴다는 계획입니다. 소형 제설차는 동주민센터 및 송파구 시설관리공단 등에 배치하여 필요한 때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첫눈 내린 올림픽공원

※ 본 기사는 블로그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송파구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블로그기자단] 어르신 등 한파 취약계층을 위한 한파 쉼터","source":"https://blog.naver.com/happysongpa/223683745128","blogName":"송파구청 ..","blogId":"happysongpa","domainIdOrBlogId":"happysongpa","nicknameOrBlogId":"송파구청","logNo":22368374512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