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시간 전
“인문학은 의식주다"소래빛도서관, 월간 인문학 운영
- 8월 22일부터 12주간 ‘월간 인문학’ 진행… 의식주로 풀어보는 생활 속 인문학 -
시흥시 소래빛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5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오는 8월 22일부터 11월 11일까지 총 12회에 걸쳐 인문학 프로그램 ‘월간 인문학: 인문학은 의식주(衣食住)다’를 운영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문학 강연에 대한 시민 참여율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월 1회 주제로 나누어 진행하는 ‘월간 인문학’ 방식으로 기획됐습니다. ‘인문학은 입고, 먹고, 사는 삶 그 자체다’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일상 속 인문학의 가치를 더욱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뒀습니다.
첫 번째 강연인 ‘의(衣)’는 백수영 인문학연구소 소장이 맡아, 옷을 통해 인간의 삶과 문화를 성찰하는 인문학적 시선을 제시합니다. 두 번째 주제 ‘식(食)’에서는 이주현 무드앤쿡 대표가 매일 접하는 음식 속 인문학적 이야기를 풀어내며, 세 번째 강연 ‘주(住)’는 이경재 YTN 기자가 ‘집짓기와 인생 짓기’를 주제로 집의 의미와 가치를 함께 탐색합니다.
마지막 모임에서는 백수영 소장이 다시 한번 강단에 서서 의ㆍ식ㆍ주 전반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을 정리하며, 12주간의 여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시흥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7월 23일 오전 10시부터 시흥시 도서관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소래빛도서관(031-310-5242)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소래빛도서관 자료정보팀
031)310-5242
제작 | 시흥시청
- #시흥시
- #소래빛도서관
- #월간인문학
- #의식주
- #길위의인문학
- #생활속인문학
- #의식주인문학
- #인문학강연
- #시흥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