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역사 영천 공설시장 #곰탕골목 에서 인생 국밥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로컬 맛집에 진심인 새영천알림이단 조유진입니다.
오늘은 영천 공설시장의 국밥골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영천 공설시장 소개
영천 공설시장은 영천시 완산동에 위치한 전통 재래시장입니다.
상설시장과 2,7일에 열리는 정기시장을 겸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영천 큰장' 이라고도 불리우는 영천 공설시장은 인접 지역의 다양한 농산물과 곡물류,
돔배기(상어고기), 한약재 등 전국적으로 명성 높은 특산물을 거래하는 경상도 최대 농산물 교역시장이었다고 해요
현재도 경상도 3대 시장으로 손꼽힐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축산시장과 돔배기를 취급하는 어물전과 한약재 시장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특히, 이곳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곰탕집들이 자리한 '곰탕 골목'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TV프로그램에 수도없이 방영되었을 만큼 맛있고 든든한 곰탕국밥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잘 알려져 있어
궁금증을 가지고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2. 곰탕골목이 특별한 이유
영천 공설시장은 무려 조선 후기부터 오랜 전통을 이어 온 역사가 있는데요,
곰탕골목도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 지역 주민들과 방문객들에게 사랑받아왔습니다.
약 50년 전, 우시장이 유명했던 50~70여년 전 부터 현재 10여개의 곰탕집이 골목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고기를 잡을 때 우선적으로 이 곳 곰탕골목에 제공이 될 만큼 늘 신선하고 육질 좋은 고기를 맛볼 수 있었다고 해요.
그런 전통과 각 가게마다 대를 이어 내려오는 비법이 담긴 사골 육수를 선보이며,
한결같은 맛과 정성으로 손님들을 맞이하는 점이 오랜 시간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3. 대표 메뉴와 특징
곰탕
제일 먼저는 당연하게도 곰탕!
집집마다 있는 커다란 가마솥에서 24시간 펄펄 고아내는
뽀얀 육수는 청정하고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건강하게 자란 소의 뼈로 우려내어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을 낸답니다.
곰탕 외 다른 메뉴들에도 같은 육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면을 좋아하는 저는 곰탕 국수를 주문했는데,
큼직한 대접에 나오는 수북한 고기 건더기와 면 양에 깜짝 놀랐어요. 뽀얀 곰탕 국물과 면의 감칠맛까지 더해져 너무 맛있습니다.
완전 강추!!
수육
얇게 썬 소머리 고기과 양 무침을 육수에 토렴하여 적신 촉촉한 수육!
쫄깃하고 부드러운 육질이 특징인데요, 푸짐한 양과 씹는 맛이 좋아 곰탕국밥만큼 인기가 있습니다.
두 메뉴를 시킨다면 소주 한잔이 절로 들어가는 조합인데요
꿀팁이라면 수육을 주문하면 육수도 함께 나오기 때문에
밥 공기를 따로 주문해서 곰탕처럼도 먹을 수 있답니다.
가장 좋았던 부분은 저렴한 가격이었는데요
이렇게 양 많고 맛있는 곰탕 한 그릇이 8천원,
수육은 2만원이 안 될 정도로
고물가에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가격이었습니다
4. 방문 팁
• 영업시간: 곰탕골목의 가게들은 보통 아침 일찍 7시부터 영업을 시작하고 저녁 20시경까지 운영됩니다.
가게마다 영업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가고자 하는 가게가 명확하다면 방문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차: 공설시장 주변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말이나 장날에는 혼잡할 수 있으니 가능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 주변: 곰탕 외에도 다양한 전통 먹거리가 많으니, 국밥을 즐긴 후 다른 음식들도 함께 맛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듯 영천 공설시장 곰탕골목은 영천의 전통의 맛과 정성을 함께 느낄 수 있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여행객들에게도 강력 추천드리는 장소로,
사계절 뜨끈하고 든든한 곰탕 한 그릇으로 영천의 맛을 느껴보세요!!
영천 공설시장 곰탕골목
- #영천
- #영천시장
- #영천공설시장
- #영천곰탕골목
- #곰탕골목
- #영천시장체험
- #영천전통시장
- #영천오일장
- #영천5일장
- #곰탕
- #곰탕거리
- #영천곰탕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