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미래교육지구 사람책 도서관 '2024 사람책, 그들의 경험을 읽다' - 조연우 기자
교육지원청과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한 행복교육지구 기반 조성,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가꾸는 마을 학교 운영, 마을을 알고 마을을 배우며 마을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이란 과제를 추진 중인 거창 미래교육지구에서 올 하반기 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람책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어요.
함께 배우고 더불어 성장하는
거창 마을교육 공동체
거창미래교육지구
사람책 도서관
11월 26일 거창중학교, 11월 27일 거창대성중학교, 12월 4일 거창여자중학교에서 시범 운영을 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해요.
사람책 도서관은 책 대신 특정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사람책'을 대여해 주는 새로운 개념의 도서관 서비스로, 읽고 싶은 사람책을 골라 대출 후 정해진 시간에 만나 자유로이 대화하며 정보를 전달받아요.
유명인이 아니어도 경험만 나눈 수 있다면 누구든 사람책이 될 수 있는데, 이번 거창 관내 3개 학교에서 거창미래교육지구 마을 강사 및 관내 각 분야 전문가들이 '사람책'이 되어 중3 학생들을 만나고 있어요.
거창미래교육지구 사람책 도서관
대성중학교 편
대성중학교에서 사람책들이 아이들에게 어떻게 읽혀지고 있는지 그 현장을 함께 둘러봐요~!
11월 27일 대성중학교 체육관과 중3 교실에서 1,2부로 나뉘어 120분간 사람책 도서관이 진행되었어요. 대출 전 당일 대출 예정인 사람책들이 모여 사전 점검을 해요.
사람책 '보호직 공무원'께서는 준비하신 유인물을 보면 법무부의 조직도로 그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는 듯해요.
사람책 '프로덕션 4:2의 촬영 감독 최재혁'님은 촬영에 대한 이론보다 실습을 원하는 아이들을 위해 카메라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고 있어요.
'아트 스크롤 쏘 작가로 동아목욕탕을 운영하시며 목공예도 하시는 우형준' 사람책님은 먼저 AR, VR, MR, XR 등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여 어느 쪽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셨을지 저도 궁금하네요~^^
'엔젤 대표 이진성' 사람책님은 주분야가 우주항공, 드론, 초경량 비행 장치에요.
' 드론 아카데미, 스포츠 드론 퀸비의 대표 서혜영' 사람책님은 회사 이름을 어떻게 퀸비 (Queen Bee)라 작명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스토리를 풀고 계셔요.
사람책 대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대성중학교 체육관으로 자리를 옮겼어요.
올해 슈퍼 에이지 SNS 첫걸음(SUPPER AGE SNS)을 지필하신 ' 거창군 유튜브 리포터 류광우' 사람책님~! 자신이 만든 유튜브 영상과 함께 숏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유튜브 제작 시 배경음악으로는 요즘 뜨는 음악을 사용한다든지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스냅쳇 앱으로 얼굴 극복 및 캡컷 등으로 편집을 하면 영상 만드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컴퓨터 모니터 미러링으로 보여주고 계셔요.
텃밭 교사이자 자유기고자, 디자이너이신 이정인 '사람책'님은 출판에 대해 이야기 중이셔요.
'노래하는 도예가 신영택' 사람책님의 진로 선택에 대한 이야기. 자신의 이야기로 풀어나가고 계셔요. 음대에 들어가는 것이 꿈이었으나 이루지 못한 꿈은 취미가 되었고, 예술품을 만드는 예술가이지만 작품 만드는 것 못지않게 자신의 작품에 대한 가격을 매기는 것도 큰 고민이라고. . . '꿈을 너무 일찍 정하려고 스트레를 받을 필요는 없다.'
'재단법인 거창문화재단 단장 황국재' 사람책님은 성악 전공자로 성악을 하였는데, 성악을 하다 공연 기획, 조명, 음향에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되어 지금은 공연, 전시, 축제 등의 총괄하고 계신다고 해요. 이야기 중 오페라는 피렌체의 작은방에서 탄생하였다는 이야기가 흥미로웠어요. 아이들의 질문에 발성법으로 '호흡으로 후두를 내리고, 비강으로 소리를 증폭시키면 소리가 길어지면서 얇아진다.', '악기의 음역과 육성의 음역, 악기의 음역이 모이면 오케스트라가 되고, 사람의 음역이 모여서 합창이 된다.'
'임상심리사 허진영' 사람책님~! 게슈탈트 심리 마케팅, 불필요한 걱정 · 후회를 내려놓기 위한 생각 끄기 훈련으로 앱 정리하듯 생각 정리하기,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마음자세 카드를 소재로 이야기를 풀어주셨어요.
'나름문화센터 원장으로 심리상담가이자 화가이신 추연숙' 사람책님. ' 나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 것인가~?', ' 어떤 에너지를 가지고 살 것인가~!'를 주제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해요.
' 교육행정직 공무원이신 이진수' 사람책님은 공무원이 되기 위한 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겠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지' 질의응답
부산에서 물놀이 용품 사업을 하시다 거창으로 오면서 거창 농특산물을 판매해 보고자 하셨다는 '유튜브 리포터 김리안 ' 사람책님은 농사짓지 않고 시골사는 로컬 N잡러 <겁도 없이 시골 살아요>란 책을 올해 집필하셨어요.
부산에서 거창으로 귀농하여 딸기 농부로 살아가고 있는 '청년 농부이자 마을 활동가인 김혜진' 사람책님. 스마트팜 등 농업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어요.
'프리랜서 마케팅 전문가이자 심리 상담사인 정은경' 사람책님은 컬러 바틀로 마케팅과 컬러 심리에 대해 이야기를 풀고 있어요.
나름 거창미래교육지구의 '사람책'들께서 어떻게 아이들을 만나고 계신지 꼼꼼히 둘러 본다고 했으나, 그만 거창군 보건소 공중보건의로 계신 두 분의 의사 선생님 '사람책'을 빠뜨렸어요ㅠㅠ. 두 의사 선생님 이야기는 다음에 ' 거창군 보건소 한의사 선생님' 편으로 풀어보도록 할게요~!
'2024 사람책, 그들의 경험을 읽다'
사람책 도서관에서 '사람책'을 대출한 아이들에게도, 기꺼이 사람책이 되어주신 거창미래교육지구 마을 강사 및 지역의 각 분야 전문가님들에게도 귀중한 시간 되셨길요~!
#거창미래교육지구 #사람책도서관 #대성중학교
- #거창미래교육지구
- #사람책도서관
- #대성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