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 경북 영주시 구성으로 360번 길 2-1

🚻공중화장실 : 있음

🅿️주차 : 공영주차장 있음 (유료 주차 가능) /일요일 무료 개방

☎️문의처 : 054-639-7737

🚶‍♂️‍➡️주변 가볼 만한 곳 : 후생시장, 영주 근대역사 문화거리, 관사골

영주 로드푸드의 특별한 맛, 영주 365시장의 전골목

영주 365시장은 1930년대 영주역을 중심으로 선비골 전통시장이 먼저 형성이 되었습니다. 365시장이라는 것은 영주의 소백힐링 ‘36.5도’ 슬로건을 따서 영주 365라는 이름을 지었고, 선비골 전통시장, 골목시장, 문화의 거리가 합쳐져 만들어진 게 365시장입니다.

20년 전만 해도 영주 선비골 전통시장의 명성이 대단했습니다. 골목시장은 난전으로 이뤄져 있으며 전이 가장 유명합니다. 다른 동네에는 없는 배추전이 있습니다.

배추로 전을 구워서 상인들이 판매하고 있으며, 전골목이 영주 골목시장에는 잘 형성되어 있어 아무 때나 언제든 방문해도 따뜻하게 맛볼 수 있고, 시장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경상도에 와야만 맛볼 수 있었다는 배추전!

철판에서 얇게 부쳐지는 배추전과 튀김, 동태전 등 다양한 전과 튀김류를 푸짐하게 한 팩 담아도 1만원이면 넉넉하게 살 수 있는 365시장의 전골목은 여행객들에게는 인기있는 로드푸드 맛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글지글 기름내가 나는 영주365시장 전골목.

영주에 오면 꼭 먹어야 하는 배추전 외에도 얌전하게 부쳐진 다양한 전과 튀김을 판매하고 제수로 구입하는 이들이 많은 곳입니다.

투박하고 꾸미지 않은 맛으로 그 소박한 맛이 그리워지면 다시 찾게 되기에 빼놓을 수 없는 영주를 기억하게 할 특별한 메뉴이기도 합니다.

신선한 배추로 두꺼운 철판에서 지글지글 부쳐진 배추전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합니다. 갓 부쳐낸 배추전을 양념간장에 콕 찍어 바로 먹는 맛, 달달한 배추의 향과 따뜻한 튀김 옷이 입안에 퍼지면 폭풍 흡입할 수밖에 없는 묘한 경상도 별미, 배추전입니다.

영주 365시장은 단순한 전통시장이 아니라 200여 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지역 주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먹거리와 신선한 재료들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을 가진 365시장은 배추전 뿐만 아니라 문어숙회, 인삼돼지국밥 그리고 한우는 특히나 놓칠 수 없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또한 시골의 따뜻한 정서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친절하게 맞아주고,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영주의 문화와 전통을 지키며 새로운 세대에게 전통시장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소중한 장소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365시장은 물건을 파는 전통적인 시장 의미뿐만 아니라 문화를 파는 의미를 담은 인문학적인 전통시장이기도 합니다.

영주 원도심 여행, 영주 365시장으로 영주 맛보러 오세요.


{"title":"영주 로드푸드의 특별한 맛, 영주 365시장의 전골목","source":"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3717599637","blogName":"영주시 공..","domainIdOrBlogId":"yeongju_city","nicknameOrBlogId":"영주","logNo":22371759963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