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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움 2기 입주작가 성과보고전

《공생 : Linking Vein》


리혁종 이세준 강수빈

최희정 임소담 유리성

손희민 서정배 권재현

고양시 예술창작공간 ‘해움’과 ‘새들’에서 두 번째 오픈 스튜디오와 성과보고전 개최를 마쳤습니다. 2기 입주작가 13인에 더해, 한 해 동안 예술창작공간과 연결 맺은 관계들을 한자리에 보고하는 자리라고 합니다.

이 중 해움(Haeum)에서 전시된 9명의 작가의 작품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리혁종, <해움 발효 부(생)산물>

일산 호수공원 및 그 주변에서 수집한 재료들로 제작된 이 작품은 전시 과정을 ‘발효’의 관점에서 접근했다고 합니다. 작품들은 작가와 재료들이 만나 결합된 후, 발효, 분해, 재생산되는 부산물로 설명됩니다.

임소담, <조각 마음 조각> & <물거울>

(좌) 작가의 창작세계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물감의 점성과 투명도, 캔버스의 질감 등 재료의 물성이 지닌 특별한 힘을 활용한 작품입니다.

(우) 이 역시, 페인팅과 세라믹을 기반으로 하며, 절반은 반사하고 절반은 투과하는 일렁이는 물의 표면을 통해 내면과 외부의 이미지를 동시에 구현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좌) 서정배, <사치와 절망: 온도, 습기, 현기증(부분)> | (우) 최희정, <사랑의 반대는 버림>

(좌) “누군가에게 ‘여름’은 휴식을 취하는 시간일 수도 있지만, 자신의 일상을 잠시 떠나 ‘지금’의 ‘나’를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_(서정배 작가노트 中)

(우) '식테크' 열풍을 소재로 하여, '반려' 식물이 아닌 투자 상품으로서의 식물을 통해 도구화된 현대 사회를 반추하는 작품입니다.

서정배, <산책자의 드로잉노트>

로베르트 발저의 「산책자」를 읽고, 호수 공원을 산책하며 생각한 것을 바탕으로 만들어본 교육 참여자들의 드로잉 노트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좌) 이세준, <확률치 보정 상수> 외 2점 | (우) 유리성, <풀려버린 경계>

(좌) “이 세계의 모습과 구조를 닮은 그리기의 방식을 만들 수 있을까?”_(이세준 작가노트 中)

(우) 아이의 장난감을 분해하여 만든 이 작품은 화단의 낮은 울타리가 아이에게는 본 기능과 다르게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사물이 지닌 의미와 상징을 다르게 보도록 합니다.

(1) 권재현, <익명의 감각> | (2) 손희민, <Feather> | (3) 강수빈, <걷는 풍경>

(1) 과도한 상업화로 정체성을 상실하고 껍데기만 남은 현대인의 자아를 표현

(2) ‘깃털’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 중점을 두며 제작한 “미래 화석” 시리즈

(3) 변화하는 이미지를 담고자 거울 조각을 활용

황금해움 : 예술공유지

문화 예술산업이 위기에 처한 시점에서, 창의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창작공간의 의미를 되새기는 작가들의 시도가 돋보이는 전시였습니다. 해움과 새들에서의 앞으로의 활동과 비전을 응원하며 이상, 해움 2기 입주작가 성과보고전 《공생 : Linking Vein》 이었습니다.

제7기 고양시 소셜기자단 최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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