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멤버스] 증권의 어제와 오늘을 만나볼 수 있는 증권박물관 부산관
오늘은 2019년 국제금융센터 IFC 부산 2층에 운영 중인 증권박물관 부산 관에 다녀왔습니다. 이곳은 경제유물이 된 종이 증권의 보존과 증권발행의 역할을 계승하기 위해 설립된 증권 전문박물관으로 아이들도 쉽게 화폐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공간으로 많은 사람이 찾고 있습니다.
부산증권박물관 부산관
부산광역시 남구 전포대로 133, IFC 부산 2층
이용시간 : 월요일~토요일 10:00~18:00
(휴관일 일요일, 법정 공휴일, 근로자의 날)
관람료 : 무료, 주차 2시간 무료
입구가 다양해서 생각보다 입구 찾기가 힘든 곳인데 안내표지판을 잘 보고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2층에 있는 증권박물관은 역사적인 사건들과 개념을 소개하며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증권시장의 어제와 오늘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입구에는 화려한 LED 영상이 증권박물관의 아름다움을 표현해내고 바로 옆에는 안내소가 있는데 전시 해설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안내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한쪽 벽면에는 전 세계 다양한 증권을 모아놓은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고 방문객들을 위한 물품보관함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곳은 동영상 촬영과 근접촬영이 금지되어 있으니 잘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증권박물관 부산 관은 총 5개의 주제로 나뉘어 증권의 역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 ZONE - 세계 자본시장의 시작
2 ZONE - 한국 경제 성장의 동반자
주제영상관
3 ZONE - 꿈을 실현하는 증권
THEME ZONE - 증권, 경제활동의 촉매제
"이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 회사의 주식을 살 수 있다
세계 자본시장의 시작이었던 대항해시대에서 세계 최초로 주식회사를 설립한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의 설립과정과 증권탄생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전달을 하고 가운데는 배 모 양의 장식장에 네덜란드의 황금시대를 열었던 당시의 주권을 비롯한 다양한 역사물건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벽면에는 전 세계 자본시장 및 경제발전사의 흐름을 당시의 주요 유물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는데 149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후부터 지금까지의 세계자본시장의 흐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옆으로 가면 양쪽 흰 벽면에 우리나라에 도입된 독립공채, 한성순보 등 증권들의 소개와 함께 초창기 증권시장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거길 지나가면 2 ZONE <한국 경제 성장의 동반자> 전시관으로 바로 이어집니다.
한국 전쟁 당시 피란수도 부산에서의 증권 거래 모습을 그대로 옮겨놓은 거 같이 잘 꾸며놓았고 그 당시 발행했던 국채와 증권들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산업발전의 재원이었던 증권의 역할을 소개하고 증권시장의 활성화와 안정화를 위해 실행되었던 제도를 피규어와 영상을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 수출 산업육성을 위한 증권발행, 중화학 공업을 위한 증권발행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발행된 증권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이곳은 금융위기 당시를 극복하기 위해 발행한 증권들을 소개해주는 장소인데 가운데 코스피 선처럼 벽 상단까지 이어진 구조물과 벽면 사람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구조물에는 1998년 IMF 금융위기와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로 인한 전 세계 금융위기에 대한 상황과 해결 모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7분 동안 증권이 만든 세상을 보여주는 주제영상관을 지나면 한쪽 벽면에는 다양한 실제 증권들이 전시된 공간이 존재하는데 순간 포토존인 줄 착각을 하였습니다.
최첨단 공간 느낌이 나는 이곳은 종이 증권을 지나 전자증권 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변화와 효과를 알려주는 곳인데 느낌이 대기업 핵심부서의 숨겨진 공간같이 고급스럽고 웅장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지막 THEME ZONE은 우리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증권에 대한 쉬운 설명을 영상과 함께 보여주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저는 그중 나만의 증권 만들기 체험을 해봤습니다. 전 세계의 다양한 증권 중 하나를 선택하고 사진을 찍으면 전 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증권을 만날 수 있었고 축하멘트와 함께 제 얼굴을 형상화한 사진들을 만나볼 수 있는 멋진 공간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증권박물관 부산관 관람 후기를 설명해드렸습니다. 여기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3대 원칙이었는데 대부분 사람이 한 번쯤 해본 증권에 대해 많이 알게 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3대 원칙
1. 투기를 하지 말고 투자해라.
2. 미래는 늘 변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3.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라.
- #부산시
- #부산시청
- #부산광역시
- #뉴미디어멤버스
- #부산증권박물관
- #국제금융센터
- #IFC
- #부산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