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시간 전
울산 울주군 아이와 방문하기 좋은 울주도서관
언양을 방문하다 보면 울산 KTX 역 앞에 자리하고 있는 울주도서관을 보게 됩니다.
한동안 공사를 하고 있었던 모습을 봤었는데 오래간만에 지나가다 보니 새롭게 리모델링한 울주도서관이 눈에 띄었습니다.
1991년 개관하여 울주군민들의 정보와 교육의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낡고 좁아 이용객들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증축공사를 마쳐 쾌적한 환경으로 변신했습니다.
울주도서관은 울주군 언양읍 언양로 109에 위치해 있으며, KTX 울산역 인근에 있어 찾기 쉽습니다.
도서관 바로 앞 도보 1분 거리에 버스정류장이 있어 대중교통으로도 방문이 편리한 곳입니다.
도서관 이용 시 주차 걱정도 필요 없을 만큼 넓은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이용 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이며, 자유열람실은 22시까지입니다.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및 국정 공휴일이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 도서관도 이용 가능해 편리합니다.
1인당 5권 14일간 대출이 가능하며, 울주도서관 회원증 소지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기한이 지난 후 도서반납할 경우 연체일 만큼 대출이 정지되니 대출 일자를 잘 기억했다가 반납하시기 바랍니다.
1층 도서관 입구에는 자동도서반납실과 수동 반납함도 편하게 반납이 가능합니다.
어린이자료실 반납기는 따로 마련되어 있어 잘 구분해서 반납하시면 되고, 책 표지에 부착된 바코드가 위로 향하게 한 후 한 권씩 중앙으로 책을 밀어 넣으면 자동으로 반납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도서 반납 후에는 확인증을 꼭 확인해 주세요!
울주도서관 이용에 앞서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도서관을 방문해 회원증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울산광역시 거주자나 울산 소재 직장이나 학교에 재직 또는 재학 중인 자는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며, 구비서류 지참 후 가능합니다.
물론, 책 열람만 할 경우에는 누구나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어린이자료실/영유아자료실
울산 울주군 아이와 방문하기 좋은 울주도서관은 1층에 어린이자료실과 영유아자료실이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무튼, 책 소풍 가요!라는 주제로 북피크닉 물품 세트를 대여 중이었는데요.
5월부터 11월 토요일과 일요일 10시부터 17시까지 선착순으로 가능합니다.
피크닉 가방, 돗자리, 테이블과 보드게임 대여가 가능하며, DIY 오르골 키트는 무료로 제공되니 전화접수나 방문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입구 쪽에는 넓은 셰어 테이블이 있어 아이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책 읽기 좋았으며, 검색대에서 원하는 책도 바로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공간이 넓은 만큼 다양한 어린이들을 위한 책들이 구비되었던 울주도서관에서는 독서회 선정도서뿐만 아니라 영유아 및 어린이 추천도서도 한곳에 모아두어 손쉽게 추천 책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영유아자료실은 신발을 벗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어린이자료실과 공간을 분리해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웠으며, 수유방도 있어 엄마와 아이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숨은그림찾기 등 빅 북 종류들도 많았으며, 북트리 도서 코너에는 롯데장학 재단 기증도서들이 가득했습니다.
책을 읽어주는 북트리 벌집 책장은 북트리 책 우측 상단에 스티커 부분을 꿀벌에 대면 책을 읽어주는데요.
꿀벌에서 나오는 동화와 동요를 아이와 함께 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문학자료실(문학 도서, 신문, 잡지)/장애인정보도움터
도서관 곳곳에는 셀프 책 소독기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공용으로 사용하는 책이다 보니 사용하기 전에 셀프 책 소독기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기계 안으로 책을 펼쳐서 놓은 다음 소독하기 버튼만 눌러주면 되니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겠더라고요.
신문 잡지 코너부터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기념하여 도서관 그리고 책 전시도 되어있었으며, 자료실 한편에 책상과 의자가 있어 원하는 책을 찾아서 바로 읽으면 되니 편하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장애인 정보도움터도 마련되어 있어 장애인들도 편안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고, 독서 활동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음성지원 컴퓨터와 독서 확대기도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사용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안내 데스크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문학자료실 바로 옆 복도에는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넓은 복도는 물론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스터디 할 수 있는 공간이라 조금 더 편안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2층에 위치한 자유 열람실 1,2는 현재 보존서고 증축 공사로 인해 이용이 불가합니다.
공사기간은 올해 11월 30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울주도서관 건물 전체가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분위기로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울주 갤러리 카페는 발자취 프로그램 상설 2호점으로 발달장애인들의 자립을 위한 취업성공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곳인데요.
향긋한 커피 한 잔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어도 참 좋을 듯합니다.
디지털 자료실 앞에는 인쇄 및 복사, 스캔과 팩스는 유료로 이용도 가능하며, 태블릿PC 대여도 가능합니다.
중학생 이상 자료 대출회원을 대상으로 3시간 도서관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울주도서관은 매주 토요일마다 오후 2시에 주말 영화관을 오픈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볼만한 영화뿐만 아니라 꿈 Job는 영화관에서는 청소년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로와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영화들도 상영되곤 하니 가족들과 함께 방문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울주도서관
- #울산울주군아이와갈만한곳
- #언양도서관
- #울산도서관
- #언양독서실
- #울주도서관영화
- #울주도서관열람실
- #이미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