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시간 전
서울광장 변천사! 책 읽는 서울광장이 되기까지의 모습 살펴봐요~
단순히 차가 다니던 공간에서
현재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탈바꿈한 서울광장의
어제와 오늘을 소개합니다.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보실까요?
야외에서 즐기는 독서의 맛 그때는 지금은 ③ 책 읽는서울광장 |
서울광장은 2002년 월드컵 거리응원 이후 광장조성이 추진되고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습니다. 이후 시민들의 도심 속 휴식처로 이용돼 오다, 2022년 ‘책읽는 서울광장’이 열리면서 더 많은 시민이 즐기는 광장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내 손안에 서울 기획시리즈 <그때는 지금은>을 통해 서울광장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봅니다.
1970~1990년대 교차로·도로 |
1970~1990년대 서울광장은 지금의 ‘열린 공간’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시민을 위한 광장이라기 보다 자동차와 행정 중심의 공간이었다. 시청 앞은 을지로, 세종대로, 무교로를 지나는 통과도로 및 교차로로 이용되었을 뿐 광장에 내포된 장소적 의미가 형태적, 기능적 측면에서 제대로 구현되지 못했다.
2002~2003 광장의 시작 |
2002 월드컵 거리 응원을 계기로 시청앞 광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2002년 9월, 시청 앞 광장 조성에 대한 첫 회의가 열렸고, 이후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광장 조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2003년 40여년을 지켜오던 시청 앞 분수대도 철거되고, 시청 앞 광장의 아스팔트가 제거됐다. 2004년 5월 1일, 시민 축제와 함께 서울광장이 새롭게 열렸다. 새 광장에는 잔디가 곱게 깔리고, 새로운 바닥분수도 들어섰다.
2004~2021 야외 문화행사 |
서울광장이 조성되면서 시민참여행사도 더욱 활발하게 진행됐다. ‘문화와 예술이 있는 서울광장’과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다채로운 시민축제가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근처 직장인들과 어린이들, 가족나들이 장소로도 인기를 끌었다.
2022 열린도서관의 시작 |
2022년 서울광장에 열린도서관이 생겼다.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개장한 ‘책읽는 서울광장’은 상반기에 하루 평균 4천 9백여 명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특히, 하반기에는 ‘엄마아빠가 행복한 책읽는 서울광장’이라는 콘셉트로 특화 공간과 가족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하루 평균 7천여 명이 찾았다.
2023 가족 문화 공간으로 |
‘책 읽는 서울광장’은 탁 트인 잔디광장에서 주중에는 직장인들이 일상 속 작은 쉼표를 찍는 ‘여유’, 주말에는 온 가족 모두가 행복한 ‘엄마아빠 행복’을 주제로 운영됐다. 평일에는 ▴브런치 북토크 ▴풀밭 위의 클래식 등 직장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주말에는 ▴놀이존 ▴세대공감 음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온 가족이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했다. 여행, 건강, 웹툰 등 전 연령대의 눈높이에 맞는 11개 다양한 주제의 5천여권의 도서를 선별하여 비치했다.
2024 밤에도 즐기는 문화 명소 |
3년차를 맞은 서울야외도서관은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명소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운영장소도 2곳(서울광장, 광화문광장)에서 3곳(청계천)까지 확대하며 더 많은 시민들을 만났다.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에 5월부터 10월까지 야간 개장을 운영했다. 밤하늘 아래 은은한 조명과 함께하는 특별한 독서 경험은 시민들에게 여름밤의 잊지 못할 추억이 됐다.
또한 단순한 독서 공간을 넘어 ‘문화 플랫폼’으로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 운영하고,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공연·강연과 지역 먹거리를 선보였던 ‘동행마켓’, 각 도시와 나라의 문화를 소개한 ‘여행도서관’이 대표적이다.
2025 독서, 놀이, 쉼을 즐기다 |
2025년 ‘책 읽는 서울광장’은 편안함, 환대라는 키워드 아래 독서, 문화, 쉼,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5월 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매주 금·토·일 국내외 테마도서 5천 여권으로 채운 다채로운 11개의 서가와 가족 소파를 설치한다. 북토크, 클래식 등 문화 예술공연이 펼쳐지고, 주말에는 어린이를 위한 창의놀이터가 운영된다.
- #서울특별시
- #서울시
- #서울
- #그때는지금은
- #서울광장
- #책읽는서울광장
- #야외도서관
- #시청앞광장
- #사진으로보는서울
- #서울야외도서관
- #서울광장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