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생포 문화창고는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던 냉동창고를 울산 남구청에서 매입, 리모델링을 거쳐 2021년 6월에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어 시민들에게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문화체육관광부의 로컬 100(지역 문화 100선)에도 선정될 만큼 지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한 곳이기도 합니다.

위치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110

운영시간

10:00~21:00(매주 월요일 휴무)

장생포 문화창고 앞으로 제1주차장이 있으니 이곳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제2주차장은 공사 중으로 운영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생포 문화창고는 1층부터 6층까지 있으며 매월 다양한 공연, 전시가 열려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는 곳입니다.

12월의 장생포 문화창고의 모습 지금 소개하겠습니다.

1층 / 청춘마당, 어울림마당(푸드코트)

1층에 들어서면 크리스마스트리가 먼저 맞아주는데요. 기둥에 전시와 행사를 소개하고 있더라고요.

어울림마당이라는 푸드코트도 있어서 장생포 문화창고에서 볼거리뿐만 아니라 먹거리도 즐기실 수 있답니다.

2층/ 체험관, 울산공업센터 기공식 기념관

2층에는 유료로 진행하는 체험관이 있습니다.

체험관 1,2,3으로 나눠서 매번 다른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니 위의 일정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험관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강사님의 스케줄이 있는 경우에는 일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체험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연락하셔서 예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맞은편에는 울산공업센터 기공식 기념관이 있습니다.

1962년 울산공업센터 특정공업지구 기공식 장소 기념과 울산 공업역사 및 발전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연출된 전시공간입니다.

뿐만 아니라 5개년 단위로 울산의 도시계획도와 경제개발계획 등을 전시해 울산의 변화되어 가는 모습이 볼 수 있는데요.

10시부터 5시까지 문화 관광해설사의 자세한 설명도 들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층/ 미디어아트 전시관, 갤러리 B

미디어아트 전시관에서는 폴 고갱에 대한 작품과 삶에 대한 전시가 한창입니다.

자유입장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 시간표에 따라서 영상이 상영되기 때문에 꼭 시간 맞춰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4가지로 나눠 다양한 작품과 음악이 함께 어우러져 회차당 25분씩 진행됩니다.

시간차를 두고 폴 고갱의 작품이 움직이는데 마치 살아있는 듯한 기분이 든답니다.

갤러리 B와 4층 갤러리 C에서는 '韓中日 미술 인류 공동체를 향한 메시지'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 중국, 일본의 '비엔날레급 작가' 10명의 작품을 한곳에 모아 나라별 작가들의 특징 있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 각 지역의 현안과 정체성에 대한 고뇌를 작품을 통해 나타내고 있지만 작가 개인이 속한 민족이라는 경계를 벗어나 인류 공동체를 향하고 있다는 공통분모를 추출하고 있다고 해요.

한중일 작가들의 그림, 조각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들은 12월 19일까지 전시할 예정입니다.

4층 갤러리 C, 시민 창의 광장

4층 벽면을 채우고 있는 그림은 '고래를 품은 공단의 밤하늘'입니다.

울산 공단과 더불어 고래의 공존을 표현한 작품으로 앞쪽으로는 테이블이 있어 다용도 광장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빛의 방 역시 울산 공단의 불빛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안에 보시면 은은한 불빛이 가득 채우고 있어서 장생포 문화창고를 찾아오신 분들의 포토존이 되고 있습니다.

5층/ 소연습실, 중연습실, 구립교향악단 전용연습실, 공유 작업실

5층에 들어서니 악기 소리가 들립니다. 이곳에서는 시민음악 아카데미로 드럼, 바이올린, 색소폰 등의 악기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7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분기별로 모집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층/ 소극장 W, 북카페 지관서가

소극장 W는 음악공연은 물론 단편 영화를 상영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어린이 상설공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장생포영화아카데미가 열려 작품 감상 및 관람객과의 대화도 이루어졌답니다.

소극장 W에서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12월 31일까지 12월 상설공연 <쿵쿵쿵> 관람객에 한 해 2층 체험관에서 랜덤 뽑기 체험을 진행한다고 하니 아이와 꼭 참여해 봐야겠습니다.

따뜻한 커피와 책을 볼 수 있는 북카페 지관서가도 있습니다.

장생포 바다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테이블이 놓여있는데요. 일몰 시간에 맞춰가시면 너무나 멋진 노을도 볼 수 있답니다.

R층/ 별빛마당

별빛마당에 가시려면 6층에서 계단을 이용해서 올라가실 수 있습니다.

통창으로 되어 있어서 장생포의 바다를 볼 수 있는데요. 앉을 수 있는 테이블까지 있으니 여기서 잠시 쉬어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야외로 나가 천국의 계단 포토존에서 장생포 바다를 배경을 한 컷 찍어보세요.

울산 남구 9경인 장생포 문화창고 저녁노을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답니다.

울산 복합문화공간 장생포 문화창고!

12월에도 다양한 전시, 체험, 공연으로 가득 채우고 있으니 추운 겨울 따뜻한 장생포 문화창고에서 문화생활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tle":"[블로그 기자] 공연 전시로 가득한 복합문화공간 장생포 문화창고","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688502349","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namgu","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logNo":22368850234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